집단감염 러시아 선박 신고 제대로 안해..허술한 검역도 책임

차근호 입력 2020. 6. 23. 11:12 수정 2020. 6. 23. 16: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확인된 러시아 선박이 부산항에 입항하기 전 검역 당국에 증상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정황이 나타났다.

검역 당국은 러시아 선원들이 배에서 내리지는 않는다는 이유로 검역 절차를 '전자 검역'으로 간소화해 검역증을 내줬지만, 우리 항만노동자가 배에 올라타 러시아 선원을 접촉하며 제도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부산검역소는 해당 선박의 러시아 선원들이 하선하지는 않는다는 이유로 '전자검역'을 통해 검역을 완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 선원 안 내린다며 '전자 검역' 간소화했지만 항운노조원 승선 '검역 구멍'
코로나19 확진 많은 러시아 선박 '승선 검역' 했어야 지적도
선원 집단 감염 발생한 러시아 선박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23일 부산 감천항에 정박 중인 러시아 국적 냉동 화물선인 A호(3천401t)에서 한 승선원이 휴대전화기를 들고 있다. 이 배 선장 등 21명 중 16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부산시 보건당국은 러시아 국적 냉동화물선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이 현재까지 61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020.6.23 handbrother@yna.co.kr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확인된 러시아 선박이 부산항에 입항하기 전 검역 당국에 증상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정황이 나타났다.

검역 당국은 러시아 선원들이 배에서 내리지는 않는다는 이유로 검역 절차를 '전자 검역'으로 간소화해 검역증을 내줬지만, 우리 항만노동자가 배에 올라타 러시아 선원을 접촉하며 제도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23일 국립 부산검역소에 따르면 부산항에 들어온 문제의 러시아 선박에 항운노조원이 애초 탑승할 수 있었던 것은 부산검역소가 해당 선박에 대해 검역을 마쳤다며 검역증을 발부해 줬기 때문이다.

검역 전에는 도선사 등 극히 일부를 빼고는 아예 배에 오를 수 없도록 검역법이 규정하고 있다.

부산검역소는 해당 선박의 러시아 선원들이 하선하지는 않는다는 이유로 '전자검역'을 통해 검역을 완료했다.

전자검역은 검역관이 배에 타지 않고 전산으로 관련 서류를 미리 받아 도착과 동시에 검역증을 내주는 방식이다.

선원 집단 감염 러시아 선박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3일 부산 감천항에 정박 중인 러시아 국적 냉동 화물선인 A호(3천401t). 이 배 선장 등 21명 중 16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하역 작업 등을 위해 이 화물선에 올랐던 부산항운노조원과 선박 수리공 등 160명가량이 접촉자로 분류돼 조합원 대기실에 긴급히 격리됐다. 2020.6.23 ccho@yna.co.kr

당국에 제출하는 서류에는 보건상태 신고서, 검역질문서 응답지, 항해 일지 등이 있다.

러시아 선원 21명 중 집단 감염된 16명이 모두 무증상이라는 극히 드문 상황이 아니라면 발열 등의 증세가 있었을 텐데 이와 관련한 신고는 전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1주일 전 선장이 발열 증상을 보여 러시아 현지에서 내렸다면 현재의 코로나 19와 관련된 각 국가의 엄중한 방역 상황을 고려했을 때 이런 점도 미리 알렸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당국의 허술한 검역도 이번 문제에 일조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러시아 선박이라면 검역관이 승선해 검사하는 '승선 검역'을 했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배 위에서는 사실상 거리 두기가 불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항운노조원과 러시아 선원은 너비 1∼2m 좁은 정도에서 수시로 지나쳤고, 화물 하역량을 세고 서로 숫자를 맞추느라 한국 화물 검수사와 러시아 선원이 수시로 접촉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항운노조원 또한 더운 날씨에 거의 마스크를 쓰지 않았고, 러시아 선원 중 10∼20% 정도만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검역소 한 관계자는 "이상이 없고 증상자도 없고 하선도 없다고 신고하는 경우 서류 절차에 의해 검역을 했는데 상황이 닥쳐보니 사전에 승선 검역을 해서 파악했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적은 인원에 업무는 4배 정도 늘어난 상황이고 선박을 구분해 검역할 수밖에 없는데, 러시아에서 들어온 선박이라면 향후에는 승선 검역을 무조건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ready@yna.co.kr

☞ 골프장서 잔디 보수작업 하던 여성 연못에 빠져 숨져
☞ '갓갓' 공범 안승진 얼굴 드러내…작은 체구에 안경 착용
☞ 악명 높은 조직 두목, 엄마 체포되자 눈물로 보복 위협
☞ 백종원 "대선주자요?" 김종인 위원장 발언에…
☞ 강정호 "자격 없다는 건 알지만, 야구할 수 있기를"
☞ 오픈북조차 부정행위…대학가 기말시험 민낯
☞ 성착취물 유통 '다크웹' 하루평균 1만5천명 접속
☞ 드라마 홍보차 '검은 얼굴'로 분장했더니…
☞ "남북 평화조약 하루빨리 체결해야"…박한식 교수 인터뷰
☞ 끌로에·페라가모…'광클릭' 1시간만에 절반 품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