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반도체 공정에 적용"..UNIST, 미세 패턴 제어기술 개발

허광무 2020. 6. 23. 12: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진이 차세대 반도체를 더 빠르고 저렴하게 만드는 공정을 개발했다.

김소연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은 '나노 모자이크 코팅'을 이용해 블록 공중합체(block copolymer·다른 종류의 고분자가 블록 단위로 연결된 물질)의 복잡한 패턴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구진은 나노 모자이크 코팅 기술로 블록 공중합체 박막의 계면을 정확하고 정교하게 통제, 블록 공중합체 나노 패턴을 얻는 데 성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소연 교수팀, 나노 모자이크 코팅 기술 활용해 미세 패턴 통제 성공
미세 소자 기판에 회로 구현 용이..학술지 'ACS 나노' 연구 게재
나노 모자이크 코팅공정 개념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진이 차세대 반도체를 더 빠르고 저렴하게 만드는 공정을 개발했다.

김소연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은 '나노 모자이크 코팅'을 이용해 블록 공중합체(block copolymer·다른 종류의 고분자가 블록 단위로 연결된 물질)의 복잡한 패턴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반도체 같은 미세 소자는 강한 빛을 이용해 기판에 회로를 그리는 '리소그래피' 공정을 이용해 제작한다.

더 성능 좋은 전자기기를 만들려면 반도체 크기가 작아져야 하고, 회로 폭도 더 가늘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기술로는 10㎚(나노미터·1㎚는 10억 분의 1m) 너비 이하로는 회로 구현이 어렵다.

공정 비용이 많이 들고, 각종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문제도 있다.

블록 공중합체는 박막 상에서 자기조립을 통해 스스로 주기적인 나노 패턴을 형성한다.

이 성질을 이용하면 10㎚ 이하의 초미세 패턴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블록 공중합체를 이용해 원하는 나노 패턴을 얻으려면, 박막과 기판 사이의 계면 조건(계면 에너지)이나 박막의 표면 조건(표면 에너지)을 정확하게 통제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나노 모자이크 코팅 적용 여부에 따른 블록 공중합체 나노패터닝 [울산과학기술원(UN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진은 나노 모자이크 코팅 기술로 블록 공중합체 박막의 계면을 정확하고 정교하게 통제, 블록 공중합체 나노 패턴을 얻는 데 성공했다.

고분자 용액을 물 표면에 몇 방울 떨어뜨리면 조밀한 점무늬인 나노 모자이크가 만들어지는데, 이렇게 형성된 나노 모자이크 위에 블록 공중합체를 올려 원하는 형태의 나노 패턴을 얻는 방식이다.

블록 공중합체와 기판 사이의 나노 모자이크 막(코팅)이 계면 에너지를 조절하는 컨트롤러 역할을 하는데, 나노 모자이크 간격을 얼마나 조밀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계면 에너지 크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연구진은 실리콘 기판 외에도 인듐틴옥사이드, 몰리브덴 등 16개 종류 기판에 나노 모자이크를 코팅해 블록 공중합체 나노 패턴을 얻는 데 성공했다.

또 미세한 피라미드나 원통 형태 기판에도 나노 모자이크 코팅을 적용해 3차원 나노 패턴을 만들었다.

김소연 교수는 "나노 모자이크 코팅은 기존 고분자 박막 계면 조절 방식보다 훨씬 간단해 대면적으로 산업화가 용이하며, 앞으로 다양한 시스템의 계면 조절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연구 성과는 미국화학회(ACS)가 발행하는 학술지 'ACS 나노(Nano)' 이달 4일 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나노 모자이크 코팅'을 이용해 블록 공중합체의 복잡한 패턴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UNIST 연구진. 왼쪽부터 김소연 교수, 김동협 연구원(제1저자). [울산과학기술원(UN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km@yna.co.kr

☞ 백종원 "대선주자요?" 김종인 위원장 발언에…
☞ 악명 높은 조직 두목, 엄마 체포되자 눈물로 보복 위협
☞ 골프장서 잔디 보수작업 하던 여성 연못에 빠져 숨져
☞ "코로나로 콘돔 수요 급증…라텍스 가격도 올라"
☞ "남북 평화조약 하루빨리 체결해야"…박한식 교수 인터뷰
☞ 끌로에·페라가모…'광클릭' 1시간만에 절반 품절
☞ 볼턴, 일본에 "조현병 앓는다"…회고록 내용보니
☞ 57만 마리 살처분…밍크가 무슨 죄?
☞ "연줄이 목을 감아"…오토바이 운전자 사망 잇따라
☞ 몸에 휘발유 뿌리고…'전광훈 교회' 강제집행 무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