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성대 "전교생에 20만원 장학금"..건대 이은 '등록금 반환' 대책 주목

최원형 2020. 6. 23. 1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성대가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고통을 분담한다"는 취지로 전교생에게 장학금 형식으로 2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했다.

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요구에 직면한 많은 대학들이 "재원 마련이 어렵다"며 정부 지원을 기대하고 터라, 건국대와 한성대의 시도가 다른 대학으로도 확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성대는 학생 1인당 20만원씩 ’코로나19 극복 한성희망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한성대 제공

한성대가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고통을 분담한다”는 취지로 전교생에게 장학금 형식으로 2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했다. 건국대에 이어 대학과 학생 간 협의를 통해 ’등록금 반환 요구’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 두번째 사례다. 

 23일 한성대는 <한겨레>에 “전교생 6567명에게 소득구간에 관계없이 1인당 20만원씩 ‘코로나19 극복 한성희망장학금’을 지급하고, 코로나19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재학생을 최대 100명을 선발해 100만원씩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학본부와 총학생회가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관련 논의를 하는 협의기구를 운영해왔는데, 이 기구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대학 쪽은 밝혔다.

 대학 쪽이 이를 추진하려면 약 14억1천만원의 재원이 필요하다. 주된 재원은 원격수업 진행에 따라 쓰이지 못한 근로장학금 등의 명목을 변경하는 방식을 통해 해결하기로 했다. 여기에 지난달부터 동문 등을 상대로 벌인 모금운동을 통해 모은 기금 2억3천만원과 교직원들의 예산 절감으로 아낀 1억원 등이 함께 쓰일 예정이다. 

 앞서 건국대의 경우도, 1학기 절대평가 도입에 따라 쓰이지 않게 된 성적 장학금 예산을 ‘등록금 감면’ 재원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5일 건국대 대학본부와 총학생회는 공식 협의기구를 통해 1학기에 납부한 등록금을 2학기 등록금에서 일정 금액 깎아주는 방식에 합의했다. 다만 건국대는 아직 구체적인 등록금 감면 액수는 정하지 못했다. 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요구에 직면한 많은 대학들이 “재원 마련이 어렵다”며 정부 지원을 기대하고 터라, 건국대와 한성대의 시도가 다른 대학으로도 확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