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안대 퍼포먼스는 인권침해"..5명 모욕죄 고소

옥성구 2020. 6. 23. 17: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경심 동양대 교수 측이 정 교수의 재판 출석 모습을 빗대 이른바 '안대 퍼포먼스'를 하며 심한 욕설을 한 혐의로 보수단체 5명을 모욕죄로 고소했다.

정 교수 측 변호인단 법무법인 다산은 23일 오후 4시 서울 서초경찰서에 애국순찰단 소속 성명불상 5명을 모욕죄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경심 측, 23일 서초서에 고소장 제출
"사고로 장애 가진 정경심 모욕·조롱해"
[서울=뉴시스] 보수단체 '애국순찰단' 소속 추정 인물들이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재판 출석에 맞춰 안대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2020.06.23. (사진=정경심 측 제공)

[서울=뉴시스] 옥성구 기자 = 정경심 동양대 교수 측이 정 교수의 재판 출석 모습을 빗대 이른바 '안대 퍼포먼스'를 하며 심한 욕설을 한 혐의로 보수단체 5명을 모욕죄로 고소했다.

정 교수 측 변호인단 법무법인 다산은 23일 오후 4시 서울 서초경찰서에 애국순찰단 소속 성명불상 5명을 모욕죄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 측 변호인단에 따르면 애국순찰단 소속으로 추정되는 5명은 평소 정 교수 재판 때마다 야외에서 고성을 지르며 정 교수를 비난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정 교수가 오후 재판에 출석하는 모습을 촬영했고, 정 교수를 향해 심한 욕설을 하며 정 교수가 한쪽 눈을 크게 다쳐 안대를 착용하는 모습을 흉내 내는 이른바 '안대 퍼포먼스'를 연출했다.

당시 정 교수 측 변호인단은 현장에 있던 경찰에 이들의 행위를 고지하고 항의하며 "당장 체포하지 않더라도 위와 같은 행위를 제지하거나 적어도 현장 채증을 해달라"고 요구했고, 경찰은 당일 오후부터 채증했다.

정 교수 측 변호인단은 "정 교수에게 자행한 욕설과 '안대 퍼포먼스'는 사고로 한쪽 눈의 장애를 갖고 있는 정 교수를 모욕하고 조롱하는 심각한 인권침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을 형법 311조(모욕)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형법 311조는 '공연히 사람을 모욕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castleni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