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들어가려 토익 10번 봐.. 한국에 살기 싫어졌다"

김주영 2020. 6. 23. 2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하며 공사 정규직 1400명보다 많은 1900여명의 보안검색 요원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한 뒤, 취업준비생을 비롯한 청년층 사이에선 거센 분노가 터져나오고 있다.

당초 공사는 보안검색 요원들을 공사 자회사의 정규직 직원으로 우선 채용한 뒤 법률을 정비해 직접 채용할 계획이었으나, 보안검색 요원들이 2017년 인천공항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규직 전환 약속을 내세우며 직접 고용을 촉구했고 이에 법률 검토를 거쳐 보안검색 요원들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안검색요원 직고용 발표에 청년들 '격분'
지난 2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의 모습. 인천공항=뉴스1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하며 공사 정규직 1400명보다 많은 1900여명의 보안검색 요원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한 뒤, 취업준비생을 비롯한 청년층 사이에선 거센 분노가 터져나오고 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공정성’에 반한다는 분노다. 한 공기업 취업준비생 카페에는 그동안 인천공항공사에 들어가기 위해 했던 노력과 함께 허탈감을 드러내는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공기업의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멈춰 달라는 청원이 올라와 참여인원이 빠르게 늘고 있다.

23일 오후 공기업 취업준비생들이 모이는 카페 ‘공준모’에는 ‘인국공(인천공항공사)을 위해 토익 10번 봤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5달 새 700점에서 980점으로 오른 토익 성적 확인표를 올린 뒤 “인국공을 위해 토익 10번을 봤고, 토익스피킹 8번을 봤다”며 “매일 허벅지를 찔러가면서 14시간씩 전공 공부를 했고 괴로워서 울었다”고 했다. 그는 “그래도 꼭 합격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참았다”며 “그런데 열심히 노력했던 내가 ‘호구’가 됐다”고 덧붙였다. 글쓴이는 “이게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에 살기 싫어졌다”며 “처음으로 아빠 앞에서 울었다, 마음이 산산조각났다”고도 털어놨다.

이 글은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도 삽시간에 퍼지며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글에 달린 댓글들에서는 “촛불시위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공산 국가냐”, “나까지 자괴감이 든다” 같은 반응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청년들이 주로 모이는 다른 취업준비생 카페나 온라인 커뮤니티들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글이 잇따르고 있다. 대부분 인천공항공사의 이번 직고용 문제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알바(아르바이트생)로 들어와서 정규직이 됐다”거나 “이럴 거면 왜 공부를 해야 하느냐”는 등의 의견이 다수다.

인천공항공사는 공공기관 중에서도 취업준비생이 가장 들어가고 싶어하는 곳으로 꼽힌다. 이날 오전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화 그만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하루가 채 지나기도 전에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의 절반 가량이 동의했다. 이 청원 작성자는 “그동안 한국도로공사·철도공사·서울교통공사 등 많은 공기업들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가 이뤄졌다”며 “알바처럼 기간제로 뽑던 직무도 정규직이 되고, 그 안에서 시위해서 기존 정규직과 동일한 임금 및 복지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기업 취업준비생 카페인 ‘공준모’에 23일 오후 올라온 글. 공준모 카페 캡쳐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중단 촉구’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작성자는 이어 “이번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은 정말 충격적”이라며 “정직원 수보다 많은 이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된다니, 이들이 노조를 먹고 회사를 먹고 이들을 위한 회사가 되지 않겠느냐”고 우려했다. 그는 “이곳을 들어가려고 스펙을 쌓고 공부하는 취업준비생들은 물론 현직자들은 무슨 죄냐”며 “노력하는 이들의 자리를 빼앗게 해주는 게 평등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이건 평등이 아니다”라며 “역차별이고, 청년들에게 더 큰 불행”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게 과연 청년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모두가 잘 사는 정책일까”라며 ‘무분별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당장 그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1일 보안검색 요원 1900여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공사는 보안검색 요원들을 공사 자회사의 정규직 직원으로 우선 채용한 뒤 법률을 정비해 직접 채용할 계획이었으나, 보안검색 요원들이 2017년 인천공항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규직 전환 약속을 내세우며 직접 고용을 촉구했고 이에 법률 검토를 거쳐 보안검색 요원들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발표 뒤 기존 공사 직원들과 당사자인 보안검색 요원들, 인천공항에서 일하는 다른 비정규직들, 다른 공사의 보안검색 요원들, 취업준비생들이 모두 각자의 처지에서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