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71% "대북전단 살포 중단해야"

이우성 2020. 6. 24. 09: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중단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가 24일 발표한 대북전단 살포 관련 도민 여론조사를 보면 응답자의 71%는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대북전단 살포가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는지 묻는 항목에는 59%가 '위협이 된다'고 답했고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은 38%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9%, 전단 살포가 도민 생명·안전 위협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최근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중단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북전단 살포 관련 경기도민 여론조사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가 24일 발표한 대북전단 살포 관련 도민 여론조사를 보면 응답자의 71%는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계속해야 한다'는 응답은 22%였다.

대북전단 살포가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는지 묻는 항목에는 59%가 '위협이 된다'고 답했고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은 38%였다. 북한 주민의 인권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61%가 동의하지 않는다(별로 38%·전혀 23%)고 답했다.

대북전단 살포 관련 경기도민 여론조사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북전단 살포로 인한 접경지역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묻는 항목에는 60%가 '충돌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충돌 가능성이 작다'는 응답은 33%였다.

도가 최근 대북전단 살포 금지 행정명령을 한 것에 대해선 77%가 '잘했다', 17%는 '잘못했다'고 답했다.

앞서 도는 지난 17일부터 11월 30일까지 연천·포천·파주·김포·고양 등 북한 접경지역 5개 시·군 전역을 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전단 살포 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도의 대북전단 살포 봉쇄를 위한 향후 대책 방향에 대해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더 강화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은 85%, 더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11%였다.

남북관계 전망에 대해선 25%가 '더 나빠질 것', 21%는 '더 나아질 것', 50%는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2018년 4월 판문점선언 직후 조사한 남북관계 전망('지금보다 나아질 것' 73%, '지금과 비슷할 것' 18%, '지금보다 나빠질 것' 4%)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도가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도민 1천200명을 대상으로 19∼20일 전화 면접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2.83%P다.

gaonnuri@yna.co.kr

☞ 'DJ 아들들의 유산 분쟁' 이희호 여사 유언장 내용 보니
☞  60대 경비원 20분간 벌벌 떨게 만든 '공포의 갑질'
☞ 한 살배기에 대놓고 '콜록'…거리두기 요청에도 발끈
☞  '한반도 중립화 통일' 추진 단체 출범
☞ 우리 엄마 때리지 마세요…불안에 떠는 공무원 가족
☞ 반쪽수박 랩 씌워 보관했더니…세균 3천배 우글우글
☞ '공사 수주 도와줄께~' 송영길 의원 친형 돈 받았다가…
☞ 툭 던진 '백종원 대통령' 파장…김종인이 노린 것은?
☞ 악명 높은 조직 두목, 엄마 체포되자 눈물로 보복 위협
☞ 골프장서 잔디 보수작업 하던 여성 연못에 빠져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