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청소용역업체 대표 자택 수리에 환경미화원 동원 '물의'

홍인철 2020. 6. 25.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을 하는 A업체 대표 B씨가 자택 수리에 환경미화원들을 동원했다는 주장이 나와 물의를 빚고 있다.

환경미화원 C씨 등은 2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대표가 지난 2014∼2016년 자신의 집 증·개축을 하면서 환경미화원 9명을 수시로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환경미화원 등 86명이 일하는 A업체는 올해 전주시로부터 85억원을 지원받아 서신동 등 4개 동(洞)에서 가로청소와 일반폐기물 수집·운반을 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딸 집 수리·회사 건축에도 강제 노역"
전주시 청소영역업체 대표 사택 수리에 환경미화원들 강제 동원 기자회견 [촬영 홍인철]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전북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을 하는 A업체 대표 B씨가 자택 수리에 환경미화원들을 동원했다는 주장이 나와 물의를 빚고 있다.

환경미화원 C씨 등은 2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대표가 지난 2014∼2016년 자신의 집 증·개축을 하면서 환경미화원 9명을 수시로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45∼68세인 이들 미화원은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 4층(총면적 1천여㎡)짜리 건물을 증·개축하는 현장에 동원돼 건물 방충망 시공, 엘리베이터 바닥 땅파기와 콘크리트 작업, 벽돌 운반 작업, 1∼4층 바닥 청소, 정화조 시공, 페인트 작업, 개 돌보기 등을 했다는 것이다.

이런 작업에 필요한 철제, 알루미늄 등 자재 대금은 회사 법인카드로 결제했다고 덧붙였다.

환경미화원 등 86명이 일하는 A업체는 올해 전주시로부터 85억원을 지원받아 서신동 등 4개 동(洞)에서 가로청소와 일반폐기물 수집·운반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 건물 4층 옥상에 있는 건축물은 일반 건축물대장에 등재되지 않는 불법 건축물이며, 서울에 사는 딸 집의 아파트 현관문을 수리하면서 문짝도 회사 카드로 결제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근무시간에 본래 업무인 청소 외에 대표와 딸 집수리, 회사 건물 개보수에 강제적으로 동원됐지만, 별도의 보수를 받기는커녕 해고될까 봐 그동안 꾹 참고 견뎠으나 최근 특정조합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해직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환경미화원들은 A업체 대표의 사과와 함께 전주시에 A업체와 대행 계약 해지, 청소업무 시 직영으로 운영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A 업체 측은 "집수리에 미화원들을 강제동원한 것은 아니고 도와달라는 요청에 (그들이) 자발적으로 와서 일을 도와줬다"면서 "일을 맡아 하는 사람이 삼천동 집을 수리하면서 몇차례에 걸쳐 수십만원을 회사 법인카드로 결재한 것 같아 파악 중"이라고 해명했다.

ichong@yna.co.kr

☞ 술 마시고 대리기사 불러 집에 가다 단속에 '날벼락'
☞ 치마 입은 여학생 앉혀놓고…교사의 '한심한 생활지도'
☞ 이재명 "내가 박원순 시장 베껴 따라하는 것 많은데…"
☞ "마스크 빼돌리고 고기파티"…공무원 '비리 백태'
☞ "아, 또 속았다"…소비자를 봉으로 아는 SNS쇼핑몰
☞ 박보검, 해군 군악대 합격…8월 31일 입대
☞ 서경배 아모레 회장 큰딸 27일 약혼…보광과 사돈
☞ "딸이 납치당해…" 112신고에 위치 추적해보니
☞ '입양해놓고 죽이다니요'…진돗개 모녀의 눈물
☞ 'DJ 아들들의 유산 분쟁' 이희호 여사 유언장 내용 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