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재난 로밍 서비스 시연.. "휴대폰 먹통 막는다"

박흥순 기자 2020. 6. 25. 1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재, 장비이상 등으로 특정 통신사의 서비스가 단절되더라도 다른 통신사의 망을 통해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등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동통신 재난 로밍은 통신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이용자가 다른 통신사의 망으로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3사가 통신 재난에 대비해 서로의 망을 지원하는 ‘이동통신 재난 로밍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2018년 11월25일 발생한 KT 아현국사 통신화재 현장. /사진=뉴시스
화재, 장비이상 등으로 특정 통신사의 서비스가 단절되더라도 다른 통신사의 망을 통해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등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5일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이동통신 재난 로밍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시연은 KT와 LG유플러스의 기지국이 통신 재난을 맞은 상황을 가정해 SK텔레콤의 망을 사용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이통3사는 화재, 정전 등 재난 상황에서 통신장비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망을 긴급 지원해 ‘통신 블랙아웃’을 예방하는데 손을 맞잡았다.

이동통신 재난 로밍은 통신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이용자가 다른 통신사의 망으로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도옹신사는 약 100만개의 회선을 수용할 수 있는 재난로밍 전용 망을 구축했다. 재난 발생시 통신사의 사업자 식별번호를 다른 통신사의 기지국에 보내 해당 단말기로 로밍을 하는 방식이다.

통신재난 시 이동통신 로밍 절차. /사진=SK텔레콤
5G(5세대 이동통신)와 LTE(롱텀에볼루션) 사용자들은 별도의 조치 없이 다른 통신사의 망을 이용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3G 이용자는 재난이 발생하지 않은 통신사의 요금제에 가입라고 유심을 개통해야 한다. 재난이 종료된 후 기존 통신사에 재난 기간 동안 사용한 요금을 신청·청구하면 사후 보상이 가능하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동통신 로밍이 재난 시 이동통신 서비스 안정성을 한차원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재난은 사후 복구보다 사전 예방이 최선인 만큰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망에 걸맞게 재난 대비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망 안전 관리에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종렬 SK텔레콤 ICT 인프라센터장은 “이통3사가 함께 재난 로밍을 통해 통신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S 주요뉴스]
"스튜어디스 기쁨조"… 인천공항 직원들, 카톡 '일파만파'
송혜교 근황, 유아인과… 이런 사이였어?
'윤계상과 결별' 이하늬 근황은…
광화문서 마스크도 안쓰고 2시간 빗속 댄스?
"돌벅지인줄"… 임영웅-박시후 허벅지 대결 승자는?
모기 기피제 유아에게 사용하면 안된다?
[르포] "반값 명품 사러 왔는데 30분 만에 끝났다고요?"
애플 지도에 '와글와글'… “독도=竹島” 표기?
"수술비 마련"… 성착취 영상 강요·협박한 10대 실형 선고
"시끄럽다"… 공원 초등생들 폭행·흉기 난동 '아수라장'

박흥순 기자 soon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