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 풍선 사흘째 무소식' 나머지는 어디있나요

이호진 2020. 6. 25. 16: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2일 밤 기습 살포된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풍선 1개가 강원도 홍천에서 발견된 뒤 사흘째 추가적인 발견이나 주민 신고가 접수되지 않으면서 실제 살포된 대북전단 풍선이 1~2개에 불과할 것이라는 추정이 점점 설득력을 얻고 있다.

25일 경기북부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 22일 밤 11시께 경기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대북전단 50만개와 USB 등이 든 풍선 20개를 살포했다고 주장함에 따라 23일 경찰력 200여명을 동원해 파주시 등 인근지역을 수색했으나 살포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군에 추가 신고된 풍선 한건도 없어
구입한 헬륨가스로는 1~2개 밖에 못 띄워
경기·강원도 등 접경지역 주민신고도 '0'
[파주=뉴시스] 이호진 기자 =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 22일 경기 파주시 월롱면에서 살포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대북전단 풍선에 북한 체제를 비난하는 대형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0.06.23. (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 이호진 기자 = 지난 22일 밤 기습 살포된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풍선 1개가 강원도 홍천에서 발견된 뒤 사흘째 추가적인 발견이나 주민 신고가 접수되지 않으면서 실제 살포된 대북전단 풍선이 1~2개에 불과할 것이라는 추정이 점점 설득력을 얻고 있다.

25일 경기북부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 22일 밤 11시께 경기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대북전단 50만개와 USB 등이 든 풍선 20개를 살포했다고 주장함에 따라 23일 경찰력 200여명을 동원해 파주시 등 인근지역을 수색했으나 살포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

다음날인 23일 오전 10시께 강원도 홍천군 서면의 한 야산에서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배포한 살포 사진에 찍힌 대북전단 풍선이 발견되기는 했으나 다른 풍선의 흔적은 나오지 않고 있다.

경찰은 자유북한운동연합 측이 파주에 보관 중인 수소가스통을 압수당한 뒤 풍선 1개 정도를 띄울 수 있는 헬륨가스를 구입한 것으로 볼 때 실제 살포된 대북전단 풍선이 극소수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살포했다고 주장한 20개의 풍선 중 하필 자유북한운동연합이 공개한 사진에 찍힌 대북전단 풍선이 10시간 만에 강원도에서 발견된 것 역시 우연의 일치로 보기에는 확률적으로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뉴시스]23일 강원도 홍천군 서면 마곡리 인근에서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이 발견됐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전날 밤 11시 경기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대형 풍선 20개를 동원해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했다고 밝혔다. (사진=강원도민일보 제공) 2020.06.23. photo@newsis.com

대북전단 풍선이 살포지역으로 밝힌 파주시 월롱면에서 남동동 방향으로 70㎞ 가량 떨어진 강원도 홍천에서 발견된 만큼 다른 풍선이 있었다면 인근 지역에서 다른 풍선이 발견될 가능성이 높지만, 살포 당일부터 지금까지 경찰에 접수된 추가적인 대북전단 발견 신고는 한 건도 없는 상태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지금까지 경찰이나 군에 의한 추가적인 대북전단 풍선 발견이나 주민 신고는 한 건도 접수되지 않고 있다”며 “실제 살포된 대북전단 풍선 수나 살포 위치조차 확실하지 않은 상태여서 확언하기는 어렵지만 살포된 풍선의 수가 발표보다는 훨씬 적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ak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