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집단 식중독' 유치원, 원아 등 200여명에 상주 영양사는 '0'

2020. 6. 26.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집단 '햄버거병'·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경기 안산의 유치원은 원생과 교사를 포함, 200명이 넘는 인력이 머물지만 상주하는 영양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선 가운데 안산교육지원청은 최근 2년간 A유치원에 대한 급식 지도점검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본지는 경기도교육청과 안산교육지원청이 실시한 종합감사와 급식 지도 점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A유치원 측에 수차례 전화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청 급식 점검, 2년전이 마지막
2018년 '비리 유치원 명단'에도 올라가
경기 안산의 A유치원을 다니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지난 16일부터 집단 식중독 증상이 발생, 보건당국이 해당 유치원에 대한 역학조사에 나섰다. 일부 어린이는 용혈성요독증후군(일명 ‘햄버거병’) 증상까지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5일 오후 A유치원 전경. [연합]

[헤럴드경제=주소현 기자] 집단 ‘햄버거병’·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경기 안산의 유치원은 원생과 교사를 포함, 200명이 넘는 인력이 머물지만 상주하는 영양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은 최근 2년간 급식 점검을 한 적 없다고 밝혔다.

26일 헤럴드경제 취재에 따르면 경기 안산시 상록구의 A유치원의 영양사 1명은 상주하지 않고 다른 유치원에도 공동으로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아교육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한 번에 100명 이상 유아에게 급식을 제공하는 유치원은 영양사를 1명 이상 둬야 하지만 급식 시설을 갖춘 인접한 유치원끼리 공동으로 영양사를 둘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A유치원에는 184명의 원아가 다니고 있으며 교직원 등도 18명이 근무하고 있다.

방역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선 가운데 안산교육지원청은 최근 2년간 A유치원에 대한 급식 지도점검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안산교육지원청 관계자는 “A유치원의 경우 2018년 지도 점검을 갔고, 2019년에는 교육지원청 차원 점검은 없었다“며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학교 급식 지도 점검도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말했다. 학교는 연 2회 급식 지도점검을 나가도록 돼 있지만 사립유치원은 법적 근거가 없어 각 교육지원청 사정에 맡게 점검을 나가는 상황이라는 것이 이 관계자의 부연 설명이었다.

A유치원 급식을 가장 최근 점검한 건 교육지원청이 아니라 안산 상록구청이었다. A유치원은 50인 이상 식사하는 집단 급식소로 구청의 관리 대상에도 포함된다. 상록구청 담당자는 “5월 초 점검했을 때 행정적인 면이나 보존식 관리에 특이사항은 없었다”며 “식중독이라는 게 원인균에 따라서 전날 점검해도 그 다음 날 나올 수 있어. 잠복기나 오염된 식품에 따라서. 예측 불가”라고 설명했다.

한편 A유치원은 2년 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밝힌 ‘경기도 비리유치원 명단’에 포함돼 있다. 경기도교육청의 ‘2015년 사립유치원 특정감사 결과 보고서’에 당시 A유치원은 ‘정직 3개월, 보전조치 3억9471만6220원’ 처분을 받은 적 있다. 2017년에도 교비 부정 사용으로 3197만4410원, 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 위반으로 2884만7250원 보전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A유치원에 대한 감사는 2017년 이후 멈춰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사립유치원 종합 감사 주기는 3년으로 A유치원은 2017년 이후로 감사를 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본지는 경기도교육청과 안산교육지원청이 실시한 종합감사와 급식 지도 점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A유치원 측에 수차례 전화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address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