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대왕비가 중화민족 비석?"..반크, 시정 캠페인

왕길환 입력 2020. 6. 26. 15: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시의 광개토대왕비 앞에 세워진 문화재 유적 안내판에 "중화민족의 비석"이라고 잘못 표기한 것과 관련, 26일부터 바로잡는 캠페인을 한다.

"광개토대왕비는 한국 역사의 찬란한 영광을 보여주는 고구려 시대 비석 예술의 진품"이라고 바로잡은 뒤 저우언라이(周恩來) 전 중국 총리의 말 "도문강, 압록강 서쪽은 역사 이래 중국 땅이었거나 심지어 고대부터 조선은 중국의 속국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황당한 이야기다. 이는 모두 역사학자의 붓끝에서 나온 오류이며, 우리는 이런 것들을 바로잡아야 한다"를 추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판 포스터 SNS 확산..국제청원도 제기하기로
중국 정부가 세운 광개토대왕비 앞 안내판 오류를 비판하는 포스터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시의 광개토대왕비 앞에 세워진 문화재 유적 안내판에 "중화민족의 비석"이라고 잘못 표기한 것과 관련, 26일부터 바로잡는 캠페인을 한다.

이 안내판은 2017년 중국 정부에 의해 만들어졌다. 중국어, 영어, 한국어, 일본어, 러시아어로 "여기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떨쳐 온 중화민족 비석 예술의 진품으로 불리는 '해동제일 고대 비석' 즉 호태왕비(好太王碑)가 있고…"라고 적혀있다.

그동안 한국 언론과 민간단체 등이 '중화민족 비석'을 '고구려'로 바로 잡아달라고 여러 차례 중국 정부에 요청했지만 3년이 지난 지금도 그대로다.

중국은 광개토대왕비를 찾는 전 세계 외국인들에게 '고구려가 중국의 역사'라고 알려 동북공정 프로젝트를 굳건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반크는 주장했다. 동북공정은 중국 국경 안에서 벌어진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기 위해 2002∼2007년 중국이 대대적으로 추진한 연구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에 의해 전 세계 주요 세계사 교과서, 박물관, 역사 사이트의 지도에서 고구려 시대 영토를 중국의 땅으로 왜곡했다.

반크는 세계인들에게 중국의 역사 왜곡을 알리고, 동북공정의 실체를 제대로 홍보하는 포스터를 제작했다.

포스터에는 광개토대왕비 안내판이 두 개가 그려져 있다. 왼쪽 것은 현재 세워져 있는 것이고, 오른쪽 안내판은 비석을 제대로 설명한 가상이다.

"광개토대왕비는 한국 역사의 찬란한 영광을 보여주는 고구려 시대 비석 예술의 진품"이라고 바로잡은 뒤 저우언라이(周恩來) 전 중국 총리의 말 "도문강, 압록강 서쪽은 역사 이래 중국 땅이었거나 심지어 고대부터 조선은 중국의 속국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황당한 이야기다. 이는 모두 역사학자의 붓끝에서 나온 오류이며, 우리는 이런 것들을 바로잡아야 한다"를 추가했다.

반크는 이 포스터를 페이스북, 플리커 등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서 세계인들에게 알려 나갈 계획이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곧 국제 청원 사이트에도 올려 세계인들의 동참과 지지를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ghwang@yna.co.kr

☞ 93세 송해, 고열 동반 감기 증세로 또 입원
☞ 이준-정소민 결별…2년 반 공개열애 마침표
☞ 김현미 "다주택 공직자 집 팔았어야 했는데…"
☞ 중학교에서 벌어진 '굿판'에 학부모 항의 소동
☞  "당신 아들이 우리를 찾길래"…나체로 집 찾아온 배우들
☞ "포기말자" 쓰러지기 전날 염경엽 감독은 고기를 구웠다
☞ "예배 안 해서 코로나 왔다"던 그 교회에 확진자 거쳤다
☞ 해운대 펜트하우스에 신흥종교 합숙소…"내 딸 돌려줘요"
☞ 김두관 "필기로 정규직 됐다고 2배 더 받는 게 불공정"
☞ "아빠는 딸 만져도 된다"…11년 성폭력 계부의 결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