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만난 이용수 할머니.."수요집회 다시 나가겠다"

도성진 입력 2020. 6. 27. 20:19 수정 2020. 6. 27. 2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지난 5월 정의기억연대를 비판하며 수요집회 불참 의사를 밝혔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수요집회에 다시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 할머니는 MBC와의 인터뷰에서 정의연과 다시 힘을 합치기로 했다면서, 수요집회는 방식을 바꿔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도성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을 어제 대구에서 만났습니다.

이나영 이사장의 거듭된 요청에 할머니 측이 답해 성사된 만남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할머니는 수요집회에 다시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용수/위안부 피해자] "30년 동안 해왔으니, 데모 이름(수요집회) 그 자체를 잊어서는 안 되고, 이제 그 외치는 방법을 바꿔야 됩니다."

다만 한 달에 한 번씩 지역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새롭게 거듭나자고 제안했고, 소녀상을 해외로 확대하고, 역사교육관도 짓자고 요구했습니다.

[이용수/위안부 피해자] "끝까지 소녀상을 한국이나 외국이나 세워서,세울 데 없으면 (일본) 동경 한복판에 세워야죠."

이런 심경 변화는 극우단체들이 최근 위안부 운동 자체를 왜곡하는 상황도 영향을 미친 걸로 보입니다.

숨진 '평화의 우리집' 손영미 소장에 대해선 애도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용수/위안부 피해자] "(故 손영미 소장) 그런 사람이 아닌데 왜 그랬을까… 너무 안타깝다 그랬어요."

다만 윤미향 의원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는 게 좋겠다"며 말을 아꼈고, 이나영 이사장과 앞으로 열심히 같이 해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정의기억연대와 이용수 할머니는 다음 달 공동 기자회견을 열 계획입니다.

MBC뉴스 도성진입니다.

(영상 취재 : 장우현/대구)

도성진 기자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