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천하 포장소재시장 뛰어든 中企..친환경 기술로 '네슬레' 홀렸다

고석용 기자 2020. 6. 28.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떻게 하면 외부 의존 없이 스스로 1등 기업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제품의 소재 개발에 직접 뛰어들었습니다. 중간에는 회사에서 불이 나 100억원의 손실을 내기도 했죠. 하지만 신소재 연구개발(R&D)을 멈출 수는 없었어요."

그는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소재를 외부에서 구입해 단순 생산만 하는 기업에 머물 수 없었다"며 "소재·원천기술·제조능력을 모두 갖춘 식품 포장 분야의 종합전문기업이 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R테크노팩, 고기능성 소재 'GB-8' 상용화..日 중심 포장소재 시장 공략 성공
조흥로 SR테크노팩 대표 /사진=SR테크노팩


"어떻게 하면 외부 의존 없이 스스로 1등 기업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제품의 소재 개발에 직접 뛰어들었습니다. 중간에는 회사에서 불이 나 100억원의 손실을 내기도 했죠. 하지만 신소재 연구개발(R&D)을 멈출 수는 없었어요."

일본의 수출규제로 소재 독립이 대두되면서 주목받은 기업이 있다. 일본산 천하인 플라스틱 포장재 소재 시장에서 자체 개발한 고기능성 소재로 시장에 뛰어든 SR테크노팩이다. 우유팩 제조업체 삼륭물산의 자회사 SR테크노팩은 지난해 자체 소재 'GB-8' 상용화에 성공했고, 올해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까지 성공했다.

조흥로 SR테크노팩 대표는 최근 머니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지난해부터 신소재 GB-8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국내 대기업 식품업체들이 채택을 늘리고 있고 3월부터는 글로벌 식품회사 네슬레도 일부 컵커피(RTD) 외부라벨에 GB-8을 적용한 포장재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단순 생산기업에 머물 수 없어"…火 위기에도 소재개발 지속
조흥로 SR테크노팩 대표가 자체 개발한 소재 GB-8이 적용된 플라스틱 연포장재가 적용된 컵커피를 소개하고 있다/사진=SR테크노팩
GB-8은 산소차단성을 강화한 플라스틱 연포장재(필름)에 사용되는 소재다. 신선도 유지가 중요한 즉석밥 뚜껑, 컵커피(RTD) 외부라벨 등 식품 포장재에 사용된다. 포장재 자체는 대부분 국가에서 생산하지만 소재는 주로 일본산이 사용된다. 조 대표는 "SR테크노팩도 포장재 생산은 국내 1위지만 소재는 수입에 의존해왔다"고 털어놨다.

조 대표의 소재 자립화는 '극일(克日)' 때문만은 아니었다. 사업가로서의 목표가 더 컸다. 그는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소재를 외부에서 구입해 단순 생산만 하는 기업에 머물 수 없었다"며 "소재·원천기술·제조능력을 모두 갖춘 식품 포장 분야의 종합전문기업이 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소재 개발은 2015년부터 시작됐다. 위기도 있었다. 2017년 생산공장 일부에 화재가 발생해 회사가 100억원 가량의 피해를 입었다. 조 대표는 "회사가 위기에 빠지기도 했지만 자체 소재 개발이 필요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다"며 "R&D를 지속했고 2018년 말 개발이 완료됐다"고 전했다.

친환경성 특화했더니…글로벌 식품기업도 노크
SR테크노팩의 GB-8이 적용된 컵커피 라벨. 라벨 제거 없이 용기가 재활용된다. /사진=SR테크노팩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거래처인 식품업체들도 반겼다. 조 대표는 "식품업계 특성상 포장재 선택에 굉장히 보수적"이라며 "하지만 거래처들도 산소차단성 등을 직접 테스트를 해본 뒤엔 GB-8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특히 식품업계는 GB-8의 친환경 특성에 주목했다. 기존 소재들은 이종(異種)재료를 사용해 포장재뿐 아니라 포장재가 접착된 플라스틱(PP) 트레이·컵까지 재활용할 수 없었다. 하지만 GB-8은 플라스틱과 동일한 성분으로 만들어져 트레이·컵에 접착된 상태로도 재활용이 가능하다. 조 대표는 "GB-8이 적용되면 부착된 연포장재 때문에 재활용되지 못했던 컵커피 용기 연5000t이 재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친환경 포장재' 시장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며 "다른 식품 포장업체들도 앞으로는 친환경 제품 생산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로 가정간편식(HMR) 등의 식품 포장재 시장이 성장하면서 지구온난화 등 친환경 이슈도 점점 커지고 있어서다. 조 대표는 "소재·기술·제조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추게 된 만큼 친환경 식품소재 시장에서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선두기업이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유니클로 텅텅 빌 때, ABC마트·아식스는 북적였다"불매 오래 못 가" 유니클로 가보니…비웃음의 대가 컸다"다주택자 규제 소용없다"…6·17 대책에도 뛰는 집값, 왜?이효리 58억에 산 한남동 빌딩, 8개월 만에…억만장자도 후회 한다…부자들의 후회 5가지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