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가면, 결혼식·장례식 등 모임 제한

황예랑 2020. 6. 28. 22: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정도에 따라 방역 강도를 달리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1~3단계 실행방안을 발표하고, 방역 관리체계 재정비에 나섰다.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확산되면서 평일에 견줘 검사 인원이 줄어드는 주말인데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7~28일 각각 51명과 62명이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단계로 재정비..교회발 확산세
27일 경기 안양에 있는 주영광교회에서 신도와 가족 등 모두 11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방역당국이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사진은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주영광교회.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정도에 따라 방역 강도를 달리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1~3단계 실행방안을 발표하고, 방역 관리체계 재정비에 나섰다.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확산되면서 평일에 견줘 검사 인원이 줄어드는 주말인데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7~28일 각각 51명과 62명이 나왔다. 특히 수도권 교회 3곳에서 이틀 동안 발생한 신규 감염자만 최소 36명에 이를 정도로 교회발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28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이제부터 모든 거리두기 단계의 기본 명칭을 ‘사회적 거리두기’로 통일한다”며 “감염 유행의 심각성과 방역 조처의 강도에 따라 세 단계로 구분한다”고 밝혔다. 현재 수준은 일상적인 사회·경제활동이 가능한 1단계다. 신규 확진자 수가 2주간 평균 50~100명이 되는 2단계로 전환하게 되면, 채용 시험이나 결혼식, 장례식 등 실내에서 50명 이상 모이는 행사가 제한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집계를 보면, 이날 낮 12시 기준으로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에서 주말 사이에 확진자 15명이 추가돼 이 교회 관련 누적 확진자가 총 27명으로 늘었다. 경기도 안양 주영광교회에서도 지난 26일 첫 확진자가 나온 것을 시작으로 이날만 7명이 추가 확진돼 모두 18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교인 9천명의 대형교회인 경기도 수원의 중앙침례교회에서는 이날 교인 2명과 가족 1명이 신규 확진됐다. 박능후 1차장은 “소규모 종교 모임에 대한 강도 높은 조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며, 조만간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광주와 전남에서는 80여일 만에 처음으로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나왔다. 방문판매업체에서 시작돼 집단감염이 이어졌던 대전에서는 28일 6명이 추가 확진됐다. 지난 2주간(6월14~27일)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깜깜이 환자’ 비중이 10%로, 앞선 2주간 8.9%보다 증가했다. 집단감염 사례도 11건에서 14건으로 늘었다.

황예랑 최하얀 기자 yrcomm@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