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못 할 줄 알았는데..일본기업의 한숨

오정은 기자 2020. 6. 29. 13: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 1년] 中

[편집자주]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1년을 맞았다. 소비자들의 분노가 자발적인 불매운동으로 타오른 'NO 재팬' 운동은 지난 1년간 시장의 지형을 뒤바꿨다. 편의점을 장악했던 일본 맥주가 사라지고, 유니클로 매장엔 손님들의 발걸음이 끊어졌다. 하지만 과도한 반일 정서나 부정확한 정보로 애꿋은 기업들이 피해를 입는 부작용도 있었다. NO 재팬 운동 1년을 뒤돌아본다.

"불매 오래 못 가" 유니클로 가보니…비웃음의 대가 컸다
매장 15개 닫은 유니클로, 아직도 불매 여파 지속
노노 재팬(왼쪽)과 유니클로(오른쪽) 로고
'대한민국 동행세일' 첫 주말인 27일 여의도 IFC몰 유니클로는 유독 한산했다. 손님이 없진 않았지만 1주년을 맞은 일본 불매의 여파가 여전히 느껴질 만큼 복층으로 이뤄진 매장 전체가 한산했다. 인근의 자라, 망고 등 유럽계 패스트패션 매장이 '50%' 세일을 대문짝만하게 써놓고 인파로 북적이는 것과 달리 유니클로 매장에는 여전히 손님이 드물었다.

"최근에는 유니클로 손님 좀 늘었냐"는 질문에 여의도점 직원 A씨는 "그렇다"고만 답했다. 용산역 인근 초대형 매장인 유니클로 용산점에서 근무하는 직원 B씨는 "일본 불매 당시에는 정말로 손님이 없었고 최근에는 그래도 좀 회복됐다"며 "하지만 일본 불매 이전과 같은 수준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27일 대한민국 동행 세일 첫 주말, 여의도 IFC몰 유니클로 매장에는 손님이 많지 않고 한산했다/사진=오정은 기자.

유니클로 계산대에는 예전처럼 손님들이 줄 서진 않았지만 계산을 위해 고객들이 꾸준히 나타나긴 했다. 남성 고객이 많이 찾는 여름용 드라이 셔츠 코너를 가보니 인기 사이즈인 XL(엑스라지)는 모두 품절됐고 L(라지) 사이즈도 거의 남아있지 않았다. 실용적이고 저렴한 상품은 여전히 찾는 고객이 많았던 것이다.

유니클로 매장에서 가디건을 구매한 서울 강서구 거주 이모씨(39·회사원)는 "스파오나 탑텐 같은 브랜드는 유니클로만큼 저렴하지만 옷의 품질이 좋지 않은 것 같다"며 "특히 아이들 옷은 유니클로만큼 가성비 좋은 옷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불매는 오래 가지 못할 것" 한국 비웃은 유니클로에 '매운맛'=지난해 7월2일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의 최대 표적이 됐던 유니클로. 2005년 한국에 진출한 뒤 15년간 매출 1조, 연간 영업이익 2000억원대 회사로 성장했지만 '한국 캐주얼 의류 시장' 제패의 꿈은 불매운동 충격에 물거품이 됐다.

유니클로 남성 셔츠 코너에는 인기 상품의 XL, L사이즈는 대부분 품절 상태였다/사진=오정은 기자

2019년 7월11일 오카자키 타케시 유니클로 최고재무책임자(CFO)가 "한국에서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실언하며 시작된 불매의 불길은 'NO 재팬=NO 유니클로' 운동으로 이어졌다. 소비재로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데다 대체제(타 캐주얼 브랜드)가 있는 유니클로는 'NO 재팬'의 상징이 되며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는 매장에서 손님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지경이 됐다. 일부 시민들은 '유니클로 순찰대'를 자처하며 매장이 사람이 없는 걸 점검했고 유니클로 쇼핑백을 들고 다니는 사람은 길거리에서 따가운 눈총을 피할 수 없을 정도였다.

불매 충격에 한국에서 유니클로 브랜드를 전개하는 에프알엘코리아는 작년 매출액이 30% 이상 감소한 9749억원을 기록하며 5년 만에 매출액이 1조원을 하회했다. 2000억원대에 이르렀던 연간 영업이익은 19억원 적자로 전환했다. 유니클로는 지난해에만 4개 매장을 닫았고 코로나19(COVID-19) 충격이 겹치면서 올해는 11개 매장을 추가 폐점했다. 2018년 186개까지 늘었던 매장 수는 올해 6월 기준 174개로 줄었다.

불매와 코로나19 충격에 에프알엘코리아는 지난 5월 유니클로의 자매 브랜드 지유(GU)의 국내 영업 중단까지 결정했다. 지유는 2018년 9월 한국에 첫 매장을 냈는데 2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한국 영업을 접는 것이다. 지유는 향후 유니클로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서만 일부 제품을 판매키로 했다.

27일 유니클로 IFC몰 여의도점의 계산대에는 소수의 고객만이 물건을 사고 있었다/사진=오정은 기자.



◆수장 바꾼 유니클로, 日 불매 이겨낼 '히든 카드' 있을까=지난 3월 유니클로는 하타세 사토시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그는 한국에 유니클로가 처음 진출했던 에프알엘코리아 초대 공동대표를 역임한 인물로 이후 8년간 유니클로는 한국 시장에 안착시킨 일등 공신으로 평가받았다. 그는 2015년 10월에도 에프알엘코리아 대표에 재선임된 바 있어 이번에 세 번째 선임이었다. 일본 불매라는 초유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원투수로 그가 영입된 셈이다.

하타세 대표 선임에 이어 지난 6월1일에는 공동 대표였던 배우진 대표가 갑자기 교체됐다. 배 전 대표는 지난 4월 인력 감축 계획을 암시하는 이메일을 실수로 전 직원에게 전송하는 해프닝을 빚었다. 인사부문장에게 보낼 예정이었던 이메일이 전 직원에 발송되면서 유니클로 직원들은 충격에 휩싸였다. 신임 대표로는 정현석 롯데쇼핑 상무(롯데몰 동부산점장)가 선임됐다.

유니클로에 대한 불매가 장기화된 데에는 오카자키 타케시 일본 본사 CFO의 실언(한국에서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 큰 기여를 했는데 진정성 있는 사과와 커뮤니케이션이 문제라는 지적이 많았다. 하지만 두 차례의 형식적 사과 이후 유니클로 측은 반일 감정을 건드릴 수 있는 발언과 사과를 모두 자제하고 있다.

에프알엘코리아는 9월 결산 법인으로 매년 8월 말에 연간 실적을 결산하고 12월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한다. 올해 12월이 돼야 지난해 9월1일부터 올해 8월31일까지 불매 1년이 실적에 미친 충격을 숫자로 확인 가능할 전망이다.

오정은 기자
아사히 맥주 끊은 사람들, 국산 수제맥주 마셨다

편의점 맥주 진열대에 국내 수제맥주가 진열돼 있다. /사진제공=CU

일본제품 불매운동 이후 편의점 맥주 판도는 완전히 바뀌었다. 밀려난 일본 맥주의 빈 자리를 국산 수제맥주가 채우고 있다.

27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일본 맥주 수입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 줄어든 2689만 달러로 집계됐다.

일본 불매운동 이전 수입맥주 시장 1위를 지켜온 아사히맥주는 일본맥주의 상징적인 브랜드가 되면서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불매 운동 영향으로 아사히 맥주를 판매하는 롯데아사히주류 지난해 매출은 623억원으로 전년 대비 반토막 났다. 영업이익도 -197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불매운동 직격탄을 맞은 일본맥주 수입업체들은 인력감축을 진행했다. 롯데아사히주류는 지난해 계약직 영업사원 계약을 종료하고 올해 초에는 정규직 직원을 그룹 계열사로 전보 발령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희망퇴직도 지난달 마무리했다. 삿포로맥주를 유통하는 엠즈베버리지는 전 직원 주 4일 근무 체계로 운영 중이다.

삿포로 맥주 관계자는 "지난해 불매운동 시작 당시에는 3~4일 정도 무급휴가를 순차적으로 진행했는데 현재는 전 직원이 주 4일 근무를 하고 있다"며 "맥주 판매량이 계속 감소해 매출 하락이 오랜 기간 이어지다보니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입 맥주의 절대 강자 일본 맥주가 설 자리를 잃으면서 수입맥주 시장은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국산맥주가 빈 자리를 채웠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일반 가정 주류시장에서는 수제맥주의 약진에 힘입어 국산맥주 점유율이 수입맥주 점유율을 앞질렀다.

편의점 CU에서는 올해 1~5월 국산맥주 판매 비중이 50.3%로 4년 만에 수입맥주를 제쳤다. 이마트에서도 지난해 40%에 불과하던 국산맥주 점유율이 올해 1월 58.2%에 이어 5월에는 60.1%로 올랐다. 불매운동 이전 편의점·대형마트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60%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1년 만에 판도가 뒤집힌 셈이다.

특히 국산 수제맥주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일본맥주의 매출이 폭락한 지난해 하반기 국산 수제맥주 매출은 전년보다 241.5% 상승했다. 올해 1~5월에는 코로나19(COVID-19)발 '홈술족' 증가로 매출이 전년보다 355.6%나 성장했다.

수제 맥주 상승세는 52년 만에 바뀐 주세법 영향이 크다. 올해부터는 원가를 기준으로 세금을 매기는 '종가세'에서 생산량에 세금을 매기는 '종량세'가 도입됐다. 종량세 도입으로 수제 맥주 업계는 세금 부담을 덜게 됐다.

이승택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머천다이저(MD)는 "올 초 국산맥주가 3년 만에 수입맥주의 매출을 뛰어넘을 수 있었던 일등공신이 바로 수제맥주였다"며 "올해부터 종량세로 전환되면서 향후 가격경쟁력을 갖춘 더욱 다양한 종류의 수제맥주들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영민 기자

[관련기사]☞'50대 코앞' 이혜영, 핑크 비키니도 완벽 소화하는 명품 각선미티아라 효민, 파격 비키니에 포즈도 역대급최은주, 피트니스 대회 1위…"목숨 걸고 준비했다"한일갈등서 발뺀 트럼프, 바이든이 대통령 된다면…모나미 주가 102% 껑충…'노재팬' 수혜주 1년 수익률 보니
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이영민 기자 letsw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