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식중독 사태 피해 학부모.."주홍글씨 낙인 말아달라" 호소

최대호 기자,유재규 기자 2020. 6. 29. 15: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출혈성대장균(EHEC) 확진자 58명(28일 오후 6시 기준)이 발생한 경기 안산시 A유치원 학부모가 '주홍글씨 낙인'을 우려했다.

A유치원 사태 학부모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B씨는 29일 A유치원 수사 상황을 지켜본 뒤 취재진에 "주위에서 '○○○(유치원명)병'이라고 이야기 한다. 같이 손잡고 논다고 감염되는 병이 아닌데도 그런 상처가 되는 말들이 돌고 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이름 딴 '○○○병' 소문에 상처..원장과는 개별 소통
집단 식중독 사태가 발생한 경기도 안산시 소재 유치원에서 29일 오전 경찰이 원인 규명을 위해 원내 폐쇄회로 (CCTV) 영상을 확보하고 있다. 2020.6.29/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안산=뉴스1) 최대호 기자,유재규 기자 = 장출혈성대장균(EHEC) 확진자 58명(28일 오후 6시 기준)이 발생한 경기 안산시 A유치원 학부모가 '주홍글씨 낙인'을 우려했다.

A유치원 사태 학부모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B씨는 29일 A유치원 수사 상황을 지켜본 뒤 취재진에 "주위에서 '○○○(유치원명)병'이라고 이야기 한다. 같이 손잡고 논다고 감염되는 병이 아닌데도 그런 상처가 되는 말들이 돌고 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유치원 이름을 딴 병명이 만들어져 소문으로 돌면서 다른 단지와 거리가 멀어지고, 유치원 전원도 어렵게 되는 등 학부모와 아이들의 피해와 고통이 크다는 하소연이다.

B씨는 A유치원에 7살, 5살 자녀를 각각 보냈으며, 이번 사태로 두 자녀 모두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B씨는 "떠도는 말대로라면 치료를 받고 있는 둘 째와 셋 째를 돌본 저도 감염됐어야 하고, 함께 지낸 첫 째도 감염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저는 물론 첫 째도 음성이다"며 "제발 주홍글씨 낙인을 찍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A유치원 원장에 대해서는 "소통은 되고 있다. 학부모들과 개별적 연락을 취하는 것으로 안다"며 "원장은 '모든 것 내려놓고 책임을 지겠다. 공적·사적 보상을 하겠다'고 이야기 한다"고 전했다.

B씨는 "어제 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조만간 지역 국회의원인 전해철 의원과 안산시 등과 만나 이번 사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등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9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소재 집단 식중독 사태가 발생한 유치원에 일시 폐쇄 명령서가 부착돼 있다. 2020.6.29/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경찰은 이날 A유치원에 수사관 5명을 파견해 원내 폐쇄회로(CC)TV 영상 파일과 급식 장부 등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받았다. 파란색 압수수색용 박스 1개 분량이다. 지난 27일 A유치원 학부모들이 관련 고소장을 접수한 지 이틀만의 조치다.

학부모들은 고소장을 통해 집단 식중독 원인 규명과, A유치원이 급식 보존식을 일부 보관하지 않은 행위가 증거인멸에 해당하는 것은 아닌지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8일 오후 6시 기준 유치원 원아 및 종사자 202명 중 장출혈성대장균 확진자는 58명이다. 지난 27일 57명에서 1명 늘어났다.

확진자는 주로 원생이며 원장 1명과 종사자 1명도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2~3세 형제가 양성 판정을 받기도 했다. 관련 유증상자는 총 114명으로 원생 111명, 원아의 가족 3명 등이다.

현재 입원자는 원아 19명과 가족 2명 등 21명이다. 이 중 16명(원아 14명, 가족 2명)에서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 의심증상이 발생했다. 현재 4명이 투석치료 중이다.

sun070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