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텍사스 초대형 의료시설, 코로나 확산 속 '중환자실 포화' 논란

김난영 입력 2020. 6. 29. 1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주요 확산 지역인 텍사스에서 초대형 의료시설이 집중치료실(ICU·중환자실) 잔여 병상 정보 공개를 미뤘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28일(현지시간) 의회전문매체 더힐과 워싱턴포스트(WP), 클릭2휴스턴 등에 따르면 휴스턴 소재 텍사스메디컬센터는 지난 24일부터 사흘간 ICU 잔여 병동 정보를 업데이트하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CU 잔여 병상 정보 공개 지연.."주지사 때문에 자료 숨겨" 비판
[샌안토니오=AP/뉴시스]지난 24일 미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한 가족이 거리를 건너고 있다. 텍사스주에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늘어나면서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사람들에게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능하면 집에 머물라고 권장하고 있다. 2020.06.29.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주요 확산 지역인 텍사스에서 초대형 의료시설이 집중치료실(ICU·중환자실) 잔여 병상 정보 공개를 미뤘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28일(현지시간) 의회전문매체 더힐과 워싱턴포스트(WP), 클릭2휴스턴 등에 따르면 휴스턴 소재 텍사스메디컬센터는 지난 24일부터 사흘간 ICU 잔여 병동 정보를 업데이트하지 않았다.

그레그 애벗 텍사스주지사는 지난 25일 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상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 센터 소재지인 휴스턴에서의 '예정 수술(elective surgery)' 일시 정지를 명한 상황이었다.

당시 ICU 병상 점유율은 97%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뤄진 정보 공개 지연에 이미 센터 내 ICU 병상이 포화 상태가 된 게 아니냐는 우려가 쏟아졌다.

아울러 일각에선 애벗 주지사가 ICU 잔여 병상과 관련해 부정적인 헤드라인을 보지 않길 원했고, 이에 따라 텍사스메디컬센터가 관련 자료를 숨겼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에 텍사스 주의회의 진 우 하원의원이 이날 트위터를 통해 "텍사스메디컬센터가 주지사에게 나쁜 뉴스를 보여주는 대신 자신들의 데이터를 숨기기로 했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논란이 되자 센터는 뒤늦게 ICU 병상 정보를 다시 업데이트했다. 이날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센터 내 1단계 ICU 병동 1330개 중 1232개가 27일 기준 점유된 상태로, 이들 중 414개가 코로나19 치료에 쓰이고 있다.

센터 측은 성명을 통해 자료 공개 지연에 대해 "어제 센터가 불완전한 자료를 공개했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ICU 수용력에 대한 우려는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텍사스는 애리조나, 플로리다 등과 함께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급증하는 '선벨트(sun belt)' 지역에 해당한다.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텍사스에선 6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최다 6000명까지 치솟았다. 현재 텍사스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5만3175명, 누적 사망자는 2416명이다.

센터의 정보 공개 지연을 비판했던 우 하원의원은 "당신이 건강한 35~44세에 코로나19로 입원했다면 집에 돌아가지 못할 확률이 20분의 1"이라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군중을 피해 서로를 보호하라"라고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