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음식 없어 보존 못했다"..안산 유치원 조리사 진술

김광호 2020. 6. 29. 17: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집단 식중독 사고가 발생한 경기 안산시 상록구 A유치원이 '배식전 보존식 확보' 규정을 위반하고, 원생들에게 먼저 배식한 뒤 남은 음식을 보존식으로 보관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식중독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안산시는 29일 "해당 유치원 조리사로부터 '남은 음식이 없어 아욱된장국 등 일부 보존식을 보관하지 못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식 전 보존식 미리 확보' 규정 위반..'지연신고' 추가 과태료도 검토
시, '몰라서 일부 간식 보존 못 했다'는 원장 주장에 "말도 안 돼"

(안산=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집단 식중독 사고가 발생한 경기 안산시 상록구 A유치원이 '배식전 보존식 확보' 규정을 위반하고, 원생들에게 먼저 배식한 뒤 남은 음식을 보존식으로 보관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유치원 식중독 수사 본격화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경기도 안산시의 한 유치원에서 29일 경찰이 유치원으로부터 임의제출 받은 CCTV 자료 등이 담긴 상자를 차로 옮기고 있다. 2020.6.29 xanadu@yna.co.kr

식중독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안산시는 29일 "해당 유치원 조리사로부터 '남은 음식이 없어 아욱된장국 등 일부 보존식을 보관하지 못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는 A유치원이 원생들에게 배식을 먼저 한 뒤 남은 음식으로 보존식을 보관해 왔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보존식은 배식을 하기 전 미리 확보해야 한다'는 관련 규정을 위반"이라고 설명했다.

이 유치원은 궁중떡볶이(10일 간식), 우엉채조림(11일 점심), 찐감자와 수박(11일 간식), 프렌치토스트(12일 간식), 아욱 된장국(15일 점심), 군만두와 바나나(15일 간식) 등 6가지 보존식을 보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은 상태다.

A유치원 원장은 지난 27일 저녁 학부모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급식의 경우에는 보존식으로 보관을 했지만, 저의 부지로 방과 후 제공하는 간식은 보존식을 보관하지 못했다"며 "고의로 보존식을 폐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미보관된 음식에는 아욱된장국과 우엉채조림 등 간식이 아닌 정식 식사로 제공된 요리도 포함돼 있다.

시 관계자는 원장 해명에 대해 "간식이 보존 대상인줄 몰랐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영양사와 원장 등이 수시로 급식과 관련한 교육을 받는데 어떻게 간식이 보존식 대상이라는 사실을 모를 수 있겠느냐"고 반박했다.

한편, 시는 A유치원이 식중독 사고를 지연 신고한 것으로 보고 추가 과태료 부과를 검토 중이다.

시 관계자는 "유치원은 12일 첫 식중독 증상 어린이가 발생한 이후 월요일인 15일 많은 원생이 등원하지 않았다면 이유를 조사하고, 상황을 파악한 뒤 식품위생법에 따라 신속히 시 보건당국에 신고했어야 했다"며 "그런데 이 유치원은 16일 오후가 돼서야 시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kwang@yna.co.kr

☞ 금태섭 "민주당 어쩌다 이런 모습 됐나"…재심 출석
☞ 9천m 상공서 만취여성 주먹에 비행기 창문 박살
☞ "아빠 그리고 모두 안녕"…코로나 환자, 병원 무관심 속 사망
☞ 동거남 아이 가방에 가두고 위에 올라가 마구 뛰어
☞ 마스크 안 쓴 손님 '퇴짜' 카페 점원에 1억원 '팁'
☞ 주호영 "33년 전 전두환 정권이 무릎 꿇었던 그날…"
☞ 술 대신 손 소독제 '벌컥'…주민 3명 사망·1명 실명
☞ "저놈 오늘은 꼭 잡는다" 오토바이 굉음에 불면증
☞ 새끼 고양이 다리에 청테이프 감은 20대 결국…
☞ 사우디 왕실 여성 경호원 처음 공개돼…SNS서 화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