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외무 "트럼프 사라져도 美·유럽 관계 회복 어려워"

이지예 입력 2020. 6. 30. 00: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해도 미국과 유럽의 관계 회복은 어렵다고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이 지적했다.

특히 주요 유럽국인 독일과 미국의 관계가 악화일로다.

유럽과 미국의 무역이 불공정하다며 독일산 자동차 등 유럽 수입품에 대해 관세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26일 유럽 6개 매체들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일방주의에 관해 세계가 더 이상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게 됐다고 경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범대서양 관계 구조적 변화..더 이상 양쪽 요구 충족 못해"
[런던=AP/뉴시스] 4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런던 나토정상회의 참석 중 단체촬영을 하기 위해 뒷줄의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앞을 지나가고 있다. 2019. 12. 04.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해도 미국과 유럽의 관계 회복은 어렵다고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이 지적했다.

도이체벨레에 따르면 마스 장관은 29일(현지시간) DPA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민주당 대통령과 함께라면 범대서양 협력관계가 전부 원래 같아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구조적 변화를 과소평가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범대서양 관계는 특별히 중요하다. 여전히 그렇다. 우리는 이 관계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하지만 현 상태로라면 더는 양쪽 모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 3일 미 대선에서 재선에 도전한다. 민주당 최종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그와 대적한다. 바이든은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냈다.

2017년 1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과 유럽 서구 동맹 간 긴장감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주요 유럽국인 독일과 미국의 관계가 악화일로다.

트럼프 대통령은 반복적으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동맹들에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촉구해 왔다. 특히 독일에 대해서는 '채무 불이행'이라는 표현까지 써 가며 강하게 압박했다.

또 독일과 러시아와 체결한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 사업을 거론하며 '독일은 러시아의 포로'라고 지적했다. 유럽과 미국의 무역이 불공정하다며 독일산 자동차 등 유럽 수입품에 대해 관세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독일 주둔 미군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독일은 유럽국 중에서 미군이 가장 많이 주둔하는 곳이다. 이들은 러시아 견제와 더불어 유럽, 아프리카, 중동 지역 미군 작전의 중추 역할을 한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은 중국의 위협 증대에 따른 아시아태평양 집중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유럽 안보에는 독일이 더 큰 기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26일 유럽 6개 매체들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일방주의에 관해 세계가 더 이상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게 됐다고 경고했다.

그는 "우리는 미국이 세계적인 강대국을 추구한다는 인식 속에 살아 왔다"며 "미국이 이제 자의로 이 역할에서 물러나길 원한다면 우리는 이를 매우 진지하게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