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中 공격받으면 美가 구해줄 거란 희망적 사고 버려야"

정재용 2020. 6. 30. 1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만이 중국의 공격을 받게 되면 미국이 대만을 구해 줄 것이라는 '희망적 사고'를 버려야 한다고 대만의 안보 전문가가 경고했다.

30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대만 싱크탱크인 타이베이포럼의 쑤치(蘇起) 이사장은 중국이 대만에 대해 군사적 압박을 강화하는 상황을 지적하면서 대만 정부에 대해 이같이 조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보 전문가 쑤치 조언..중국의 '기정사실화 전략' 경계해야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대만이 중국의 공격을 받게 되면 미국이 대만을 구해 줄 것이라는 '희망적 사고'를 버려야 한다고 대만의 안보 전문가가 경고했다.

30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대만 싱크탱크인 타이베이포럼의 쑤치(蘇起) 이사장은 중국이 대만에 대해 군사적 압박을 강화하는 상황을 지적하면서 대만 정부에 대해 이같이 조언했다.

쑤 이사장은 국민당 마잉주(馬英九) 정권에서 대륙위원회 주임(장관)을 지낸 안보 전문가다.

쑤 이사장은 "중국과 대만, 즉 양안 간 군사적 불균형이 존재하고 양안간 대화와 미국과 중국 간 효과적인 소통 메커니즘이 부재한 상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한 중국 인민해방군 훙-6 폭격기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발행 사진 캡처[재배포 및 DB 금지]

그는 특히 미국 공화당의 조쉬 하울리 상원의원이 대만에 대한 미국의 안보 공약을 이행하고 중국의 '기정사실화 전략'(fait accompli)을 저지하기 위한 '대만 방위법안'(Taiwan Defense Act)을 제출한 사실을 거론한 뒤 이 법안이 오히려 대만의 당국자들에게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자동으로 대만을 구해주러 올 것'이라는 잘못된 희망을 품게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만에 대한 기정사실화 전략이란 미군이 대만에 파견되기 전 선제공격을 통해 대만의 방어를 뚫고 목표한 이익을 취한다는 전략을 의미한다.

쑤 이사장은 대만의 당국자들에게 하울리 의원이 '대만 방위법안'에서 지적한 중국의 기정사실화 전략의 의미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오늘의 상황은 민진당의 천수이볜(陳水扁) 정권과 국민당의 마잉주(馬英九) 정권 때보다 훨씬 암울하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독립파인 민진당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집권한 2016년 5월 이후 대만과의 공식적인 관계를 단절하고 강력한 군사적 압박 정책을 펼치고 있다.

중국은 대만에 대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나라 두 체제) 방식을 적용해 양안 통일을 달성하려 하지만, 차이 총통은 이를 단호하게 거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차이 총통이 재선에 성공한 이후 대만에 대한 군사적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도 중국 인민해방군 공군의 훙(轟·H)-6 폭격기와 젠(殲·J)-10 전투기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 서남부 공역에 진입하자 대만 전투기가 대응 출격에 나서는 등 양안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중국 인민해방군이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한 것은 5월 이후 10번째, 올해 들어 16번째라고 SCMP는 전했다.

jjy@yna.co.kr

☞ 이순재 "매니저 머슴살이? 요즘 세상에…"
☞ 베트남전때 한국군이 '민간인 학살'했다고 가르친다
☞ "윤석열, 차기 대권선호도 10%대로 3위"[리얼미터]
☞ 9천m 상공서 만취여성 주먹에 비행기 창문 박살
☞ SK바이오팜 우리사주 1인당 평균 1만2천주 받아…대박 될까
☞ 마스크 안 쓴 손님 '퇴짜' 카페 점원에 1억원 '팁'
☞ "결혼때 부모님 도움 받았는데…내가 탈세범?"
☞ 마스크 요청에 고객들이 '해코지'…결국 문 닫은 식당
☞ '개는 훌륭하다' 시청자 우려 낳은 코비·담비 분리키로
☞ 어쩌다 이 지경까지…"혼전 가정폭력 전과도 확인하세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