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래 땅만 파면 유적 우르르..기존 구청사 자리서도 유물

김선호 2020. 6. 30. 10: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재 심의로 설계안을 변경하는 등 우여곡절 끝에 착공이 결정된 부산 동래구 신청사 터에서 유물이 쏟아지고 있다.

30일 동래구에 따르면 복천동 동래구 신청사 건립 예정지에서 진행되는 유물 발굴 조사에서 조선시대 후기부터 일제강점기에 해당하는 18∼20세기 유물과 유구 등이 발견됐다.

동래구는 복천동 고분군 등을 고려해 신청사 건립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유물·유적의 매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유물조사 결과를 지켜봐 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 후기∼일제강점기 건물터 추정..3개 층에 걸쳐 유적 분포
구 "정확한 판단 위해 유물조사 연장"
부산 동래구 신청사 터에서 진행되는 유물 발굴 조사 [부산 동래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문화재 심의로 설계안을 변경하는 등 우여곡절 끝에 착공이 결정된 부산 동래구 신청사 터에서 유물이 쏟아지고 있다.

30일 동래구에 따르면 복천동 동래구 신청사 건립 예정지에서 진행되는 유물 발굴 조사에서 조선시대 후기부터 일제강점기에 해당하는 18∼20세기 유물과 유구 등이 발견됐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로는 당시 주택 등 건축 유적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유적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다음 달 중순으로 예정됐던 유물 조사를 보름 더 연장한 상태다.

발견된 유물에 대한 최종 판단과 결정은 다음 말까지 진행되는 정밀 조사 후 결정될 예정이다.

동래구는 지난해 9월부터 기존 청사 앞 주차장과 청사를 허문 자리 등에 대해 유물 조사를 계속 진행해왔다.

동래구는 복천동 고분군 등을 고려해 신청사 건립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유물·유적의 매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유물조사 결과를 지켜봐 왔다.

동래구 관계자는 "3개 층에 걸쳐 유적이 분포된 상태"라며 "문화재청의 최종 결정을 받아야겠지만 오는 8월 착공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동래구 신청사 터에서 발견된 유적 [동래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동래구 신청사 건립 계획은 앞서 예정부지 내에 있는 조선시대 동래읍성 일부 보존 문제로 설계안을 변경하는 등 7개월 만에 문화재 현상변경 심의를 통과한 바 있다.

유물이 많이 묻혀있는 동래구는 공사 전 유물 발굴 조사가 거의 필수다.

2018년 동래구 온천동 일대 3천853가구 규모의 온천2구역 재개발사업 터에서도 청동기시대 분묘 18기와 조선시대 건물지 6기, 배수로 1기 등 총 27기의 유구가 발견됐다.

대규모 유물 출토로 분양이 지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문화재청과 발굴 단체는 유물의 훼손 상태가 심하고 잔존가치가 낮아 기록보존을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당시 학술자문회의 결과에 대해 재개발 사업 강행 반대 주장을 펼쳐온 시민단체는 졸속발굴이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wink@yna.co.kr

☞ 이순재 "매니저 머슴살이? 요즘 세상에…"
☞ 베트남전때 한국군이 '민간인 학살'했다고 가르친다
☞ "윤석열, 차기 대권선호도 10%대로 3위"[리얼미터]
☞ 9천m 상공서 만취여성 주먹에 비행기 창문 박살
☞ SK바이오팜 우리사주 1인당 평균 1만2천주 받아…대박 될까
☞ 마스크 안 쓴 손님 '퇴짜' 카페 점원에 1억원 '팁'
☞ "결혼때 부모님 도움 받았는데…내가 탈세범?"
☞ 마스크 요청에 고객들이 '해코지'…결국 문 닫은 식당
☞ '개는 훌륭하다' 시청자 우려 낳은 코비·담비 분리키로
☞ 어쩌다 이 지경까지…"혼전 가정폭력 전과도 확인하세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