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 대지않고 버스요금 결제..경기도 '태그리스' 시범 도입

김경태 입력 2020. 6. 30. 12:10 수정 2020. 6. 30. 13: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버스를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대지 않고 요금을 결제하는 '태크리스'(Tagless) 자동결제 시스템이 오는 10월께 경기지역 일부 노선에 도입된다.

경기도는 30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해 이런 내용을 포함한 3대 분야, 42개 실행과제를 담은 '경기도 언택트(untact·비대면) 비전 및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언택트 전략 발표..민방위훈련 통지도 '모바일 전자고지'로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버스를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대지 않고 요금을 결제하는 '태크리스'(Tagless) 자동결제 시스템이 오는 10월께 경기지역 일부 노선에 도입된다.

교통카드 [연합뉴스TV 제공]

경기도는 30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해 이런 내용을 포함한 3대 분야, 42개 실행과제를 담은 '경기도 언택트(untact·비대면) 비전 및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3대 분야는 ▲ 일상이 편리한 언택트 ▲ 모두가 행복한 언택트 ▲ 지역경제를 살리는 언택트다.

세부 과제를 보면 버스에서 승객이 교통카드를 요금결제 기기에 접촉하지 않아도 차량 내 블루투스 장비가 사용자 단말기(스마트폰) 신호를 감지한 뒤 운전자 단말기와 연결해 요금을 자동 결제하는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

우선 10월께 수원~판교, 용인~판교, 용인~서울, 화성~잠실 등 7개 노선 14대의 버스에 우선 도입해 운영하고, 이용 실태를 평가한 뒤 확대할 예정이다.

또 경기도시공사가 시공한 주택 1천400세대에 스마트폰 앱으로 공동현관문을 개방하고 승강기를 자동 호출하는 원패스(One-pass) 시스템을 설치한다.

민방위 대원 93만명의 교육훈련 통지를 현행 통·리 민방위대장을 통한 직접 전달 방식에서 전자고지 방식으로 전환하는 한편, 운수종사자 13만8천명의 법정교육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바꾼다.

민방위 전자고지 서비스 개념도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행정 영역에서는 수원시 광교에 신축 중인 도청 신청사에 4천명이 이용할 수 있는 규모의 가상PC 원격근무 시스템을 구축한다.

아울러 가정 학습이 어려운 가정과 예체능 교육의 접근성이 낮은 도서벽지 초중고생에게는 대학생을 1대 1로 매칭해 비대면 화성학습 멘토링을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취소된 공연이나 판로가 막힌 독립영화 등을 자동차극장 형태로 관람할 수 있는 '드라이빙 씨어터'도 운영한다.

이밖에 무료 도서 배송·회수(유아 책꾸러미),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활용한 홀몸노인의 돌봄, 31개 시군 통합 온라인 구인 시스템, 소상공인 온라인 통합쇼핑몰, 농산물 승차 판매(드라이브스루) 상설화 등도 추진한다.

도는 이들 사업에 도비 341억원을 포함, 총 521억원을 투입하고, 이를 통해 5천691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류인권 정책기획관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흐름이 될 언택트 시대에 지방정부가 해야 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해 '지속 가능한 비대면 경기도'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kim@yna.co.kr

☞ 이순재, '갑질' 의혹에 "사람 잘라본 적도, 막말한 적도 없다"
☞ 가방에 가두고 드라이기 바람까지…누리꾼들 "지옥 불에나…"
☞ 베트남전때 한국군이 '민간인 학살'했다고 가르친다
☞ 박원숙 "김영란·혜은이·문숙, 갖은 세파 이겨내고 모여"
☞ 레인보우 지숙, 프로그래머 이두희와 10월 결혼
☞ 9천m 상공서 만취여성 주먹에 비행기 창문 박살
☞ 북, 대북전단에 왜 발끈했나…"추잡한 리설주 합성사진에 분노"
☞ "결혼때 부모님 도움 받았는데…내가 탈세범?"
☞ 어쩌다 이 지경까지…"혼전 가정폭력 전과도 확인하세요"
☞ SK바이오팜 우리사주 1인당 평균 1만2천주 받아…대박 될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