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원희룡 대권행보, 시기적으로 부적절"

박지호 2020. 6. 30. 14: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30일 원희룡 제주지사의 대권행보에 대해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제11대 제주도의회 전반기 의장직 퇴임에 맞춰 도의회 의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김 의장은 도의회의 인사권 독립, 지속가능한 발전 국제 콘퍼런스의 개최 등을 임기 동안의 최대 성과로 꼽고, 행정사무조사의 원만하지 못했던 진행과 관리보전조례의 본회의 부결 등에 대해서는 아쉬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30일 원희룡 제주지사의 대권행보에 대해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퇴임 기자회견 하는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연합뉴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30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6.30 [제주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제11대 제주도의회 전반기 의장직 퇴임에 맞춰 도의회 의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김 의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소비는 최저로 떨어져 있고, 도민의 생존권이 위협받는 상황인데 원희룡 지사는 대권의 꿈을 위해 자리를 자주 비우고 있다"며 "제주의 현안에 집중해도 모자랄 판인데 어찌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겠나"라며 원 지사의 잦아진 대권 행보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피력했다.

이어 김 의장은 "두 마리 토끼를 쫓을 것이 아니라 한 마리를 잘 키워 풍요롭게 만들어야 한다. 그럼 토끼 주인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라며 "적어도 70만 도민을 편안하게 한 다음 대권을 말해야 정상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김 의장은 ""원 지사의 대권행보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임기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김 의장은 도의회의 인사권 독립, 지속가능한 발전 국제 콘퍼런스의 개최 등을 임기 동안의 최대 성과로 꼽고, 행정사무조사의 원만하지 못했던 진행과 관리보전조례의 본회의 부결 등에 대해서는 아쉬워했다.

김 의장은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스스로 가두진 않겠다"며 "남은 2년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고, 도민들이 그에 대한 좋은 평가를 내려 길을 열어준다면 그 길을 가겠다"며 도지사 선거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

jihopark@yna.co.kr

☞ '머슴살이' 주장 전 매니저…이순재 "과장된 편파 보도"
☞ 인터넷 공유기 덮개에 수상한 구멍…열어보니
☞ 9천m 상공서 만취여성 주먹에 비행기 창문 박살
☞ 베트남전때 한국군이 '민간인 학살'했다고 가르친다
☞ "아내가 공주인데…" 태국서 한인대상 사기 50대 한국인 검거
☞ 어쩌다 이 지경까지…"혼전 가정폭력 전과도 확인하세요"
☞ "결혼때 부모님 도움 받았는데…내가 탈세범?"
☞ 박원숙 "김영란·혜은이·문숙, 갖은 세파 이겨내고 모여"
☞ 남친 직장동료를 성추행범으로 허위 신고한 30대 벌금형
☞ 조기숙 "文정부 교육 포기…부동산 중간이라도 갔으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