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빈손 복귀' 무엇으로 싸우나..공수처 방어 '전투력' 정비

김정률 기자 2020. 7. 1. 14: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단독 원구성에 맞서 상임위원회 보이콧을 이어오던 미래통합당이 조만간 국회에 복귀하기로 했다.

통합당은 지난달 30일 당 차원에서 희망 상임위원회를 받는 등 본격적인 복귀 채비를 하고 있다.

통합당이 상임위에 복귀하면 최대 현안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련 법이다.

통합당은 상임위 복귀 이후 정부에 대해서 협조할 것은 하지만 반대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한다는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호영 "보이콧 길어지지 않을 것"..전날 원구성 위한 회의 이어가
상임위 등 국회 복귀해도 수적 우위에 밀려 여론전 외 대응책은 없어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전국 지방의회 의원 연수에 참석하고 있다. 2020.6.3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단독 원구성에 맞서 상임위원회 보이콧을 이어오던 미래통합당이 조만간 국회에 복귀하기로 했다. 하지만 원구성 협상이 결렬된 이후 상황 변화가 없는 가운데 마땅한 대여투쟁 수단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jtbc '아침&' 전화 인터뷰에서 "뺨 맞고 바로 돌아서 웃을 수 없지만 국회를 포기하지 않고 투쟁하겠다"며 "보이콧이 길어지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통합당은 이르면 다음주께 복귀할 전망이다.

통합당은 지난달 30일 당 차원에서 희망 상임위원회를 받는 등 본격적인 복귀 채비를 하고 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통합당 소속 의원 전원 103명의 사임계를 수리하지 않았지만 사·보임계를 동시에 제출하면 이를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당 지도부와 전날 저녁 상임위 배정 등 원구성을 위한 회의를 이어가는 등 복귀 준비를 하고 있다.

통합당이 상임위에 복귀하면 최대 현안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련 법이다. 공수처장 청문회 등 후속법안처리는 물론, 야당이 갖고 있는 공수처장 추천 비토권도 손을 보겠다는 것이 여당 기류다.

통합당은 상임위 복귀 이후 정부에 대해서 협조할 것은 하지만 반대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한다는 계획이다. 상임위 배정 역시 '선수와 상관 없이 전투력' 위주로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은 추경안이 통과된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이번 추경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는 여론전 방식 등을 검토하고 있다. 또 당 차원에서 각종 특위를 구성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여당의 태도가 하나도 변하지 않았지만 통합당이 보이콧을 접고 국회에 복귀하는 것은 20대 국회 당시 대규모 장외집회에 나섰지만 오히려 발목잡기라는 비판에 직면했던 경험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이 수적 우위를 통해 법안과 예산안 처리 등을 모두 단독으로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일당독재'라는 정치적 비판만으로 여당을 견제하는데 한계가 있다.

문제는 국회에 복귀한다고 해도 여론전을 제외하면 마땅한 투쟁 수단이 없다는 점이다. 계파 갈등 등 당내 고질병은 사라졌지만 이번엔 수적 우위에 밀려 단일대오를 형성해도 좀처럼 성과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

여론전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다. 통합당의 지지율을 20% 중후반대의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40%대를 기록하고 있다. 적극 지지층의 여론조사 참여도 등에 따라 실제 지지도와는 다를 수도 있지만 통합당의 여론 지지세 자체가 낮은 상황에서 여론전이 얼마나 먹힐지도 미지수다.

당 지도부에서는 통합당의 이같은 지지도가 과거 새누리당 시절부터 이어져온 '강자' 이미지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미지 쇄신 등 해결책을 찾는 모습이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지난 30일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통합당 전국 지방의회 의원 연수'에서 "문재인 정권이 잘못하고 있는데도 국민의 지지가 우리에게 안 오는 것은 우리가 아직도 강자로 비치기 때문"이라며 "이제 국민에게 우린 (정부·여당을) 막을 힘이 없다. 그렇지만 최선을 다해 국민이 저 사람들만으로는 안되고 우리가 도와야겠다. 통합당이 하는 일이 맞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