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부르는 단백질 결함, 혈당 늘어날 때 생긴다"

한기천 2020. 7. 1. 17: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분자생물학에서 샤프론(chaperone)은 단백질의 올바른 접힘(고차구조형성)을 제어하는 데 관여하는 특정 부류의 단백질을 말한다.

단백질의 접힘(folding)에 이상이 생기면 암, 알츠하이머병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암 등을 부르는 샤프론 분자의 결함이, 몸안에 혈당량이 늘어나는 '포도당화(glycosylation)' 과정에서 생긴다는 걸 미국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과학자들이 밝혀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접힘 제어 샤프론, 포도당화 과정서 문제 발생
미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저널 '셀 리포츠'에 논문
유전자 편집 생쥐의 췌장 베타세포 = 이런 생쥐의 베타세포는 거의 같은 양의 인슐린(녹색)과 글루카곤을 생성한다. [미 위스콘신대 Hugo Lee 제공 /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한기천 기자 = 분자생물학에서 샤프론(chaperone)은 단백질의 올바른 접힘(고차구조형성)을 제어하는 데 관여하는 특정 부류의 단백질을 말한다.

단백질이 정해진 형태로 올바르게 접히는 건 매우 중요하다. 단백질의 접힘(folding)에 이상이 생기면 암, 알츠하이머병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암 등을 부르는 샤프론 분자의 결함이, 몸안에 혈당량이 늘어나는 '포도당화(glycosylation)' 과정에서 생긴다는 걸 미국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과학자들이 밝혀냈다.

뉴욕에 위치한 이 센터는 세계 정상급의 암 전문 연구·치료 기관으로 꼽힌다.

이 센터 산하 슬론케터링 연구소(SKI)의 가브리엘라 치오시스 박사팀은 1일 저널 '셀 리포츠(Cell Reports)'에 관련 논문을 발표했다.

치오시스 박사는 "샤프론의 결함이 세포에 폭넓은 변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건 선행연구에서 드러났지만, 구체적으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는 누구도 알지 못했다"라면서 "샤프론 결함을 가져오는 생화학적 메커니즘에 대해 기초적인 사실을 밝혀낸 중대한 진전"이라고 말했다.

치오시스 박사는 노화, 암, 알츠하이머병 등에서 흔히 관찰되는 세포 스트레스에 대해 오래전부터 연구해 왔다.

이번엔 유방암 등 암세포에서 GRP 94라는 샤프론이 겪는 변화를 중점적으로 관찰했다.

그러던 중 포도당화가 진행될 때 GRP 94의 행동 방식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걸 발견했다. 매우 유연했던 GRP 94가 경직된 상태로 바뀌면서 행동 방식이 비정상인 '불량 단백질'로 변한 것이다.

또한 포도당화를 겪으면서 GRP 94의 위치도 바뀌었다.

전에는 단백질 생성과 접힘이 이뤄지는 '과립 세포질 그물(endoplasmic reticulum)'에 주로 있었는데 포도당화가 완료된 후에는 원형질막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런 위치 교체는 광범위한 단백질 기능 이상으로 이어졌고, 암을 더 공격적으로 만들었다.

연구팀은 포도당화로 생긴 GRP 94의 이런 변화를 암세포와 알츠하이머병 관련 세포에서 관찰했다고 강조했다. GRP 94가 좋은 약물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연구팀은 원형질막에서 GRP 94에 작용하는 저분자 물질(PU-WS13)을 발견해 GRP 94의 결함 복구에 효과가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

그러나 이런 접근을 통해 치료 약을 개발하는 것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논문의 수석저자인 치오시스 박사는 "PU-WS13은 하나의 원형에 불과하며, 실제로 인간에게 적용하려면 더 많이 다듬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자금 지원으로 이뤄졌다.

cheon@yna.co.kr

☞ 교대생 43명 실종사건…그들은 어디로 사라졌나
☞ 이순재 부인에 갑질당하며 머슴처럼 일했다는 매니저
☞ "구하라 친모에 생전 양육비도 청구하겠다" 재산상속 첫 재판
☞ 고열 시달린 신랑 결혼식 강행…이틀 후에 결국
☞ "소녀가 엄마 될 때"…이낙연이 말하는 남자가 철없는 이유
☞ 음주운전중 잠든 경찰청장…해임 6개월만에 동영상 공개
☞ 딸 결혼식에 983억 쏟아붓더니…1천억 빚지고 파산
☞ "대마초 마약 아니라고 이 무뇌야" 경찰관에 욕설한 래퍼
☞ 가수 휘성에게 '제2의 프로포폴' 팔았던 30대 징역 1년
☞ 출산 10일만에 유모차 끌고 골프장 직행한 미셸 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