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일본, 수출규제 철회·해결 위해 진전된 입장 보여달라"(종합)

차지연 2020. 7. 2. 07: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철회와 해결을 위해 성의 있는 자세로 진전된 입장을 보여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에 대해 원상복구 촉구, 양국 대화 노력 진행, 국내 관련 제도 재점검 등 진정성 있는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관련 전략이 성과를 냈다고도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재·부품·장비 2.0 전략 조만간 발표"
경제 중대본 주재하는 홍남기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7.2 kimsdoo@yna.co.kr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철회와 해결을 위해 성의 있는 자세로 진전된 입장을 보여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에 대해 원상복구 촉구, 양국 대화 노력 진행, 국내 관련 제도 재점검 등 진정성 있는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관련 전략이 성과를 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지난 1년간 민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생산 차질 없이 규제를 잘 이겨냈고, 나아가 고순도 불산화수소 등 핵심 소재 일부는 국산화, 일부는 수입 다변화하는 등 소재·부품·장비의 국내 공급망을 보다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또 "소재·부품·장비 특별회계를 만들면서까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밀도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오늘 회의에서도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글로벌가치사슬(GVC) 재편에 대응해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안정성 강화, 첨단산업 및 유턴기업 유치 등을 통해 우리나라를 첨단제조 클러스터로 만들기 위한 대책"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세부내용을 확정해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charge@yna.co.kr

☞ 술 대신 알코올 성분 손 소독제 마신 죄수 3명 결국…
☞ 이순재 부인에 갑질당하며 머슴처럼 일했다는 매니저
☞ 김민아, 미성년자 성희롱 논란…"언행 각별히 조심하겠다"
☞ 경제난에 '고기 식사' 못하는 군인들
☞ 교대생 43명 실종사건…그들은 어디로 사라졌나
☞ 고열 시달린 신랑 결혼식 강행…이틀 후에 결국
☞ 추미애 "윤석열 더 지켜보기 어렵다면 결단할 것"
☞ "구하라 친모에 생전 양육비도 청구하겠다" 재산상속 첫 재판
☞ 음주운전중 잠든 경찰청장…해임 6개월만에 동영상 공개
☞ 딸 결혼식에 983억 쏟아붓더니…1천억 빚지고 파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