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후진성 드러난 일본 '도장문화' 사라질 듯

김소연 2020. 7. 2. 15: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효율적이지 못하다며 비판을 받은 일본의 '도장 문화'가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 규제개혁추진회의는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아날로그적 처리 문화를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해 2일 아베 신조 총리에게 제출했다고 <엔에이치케이> (NHK)가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적 처리 문화 개선 방안 마련
국가·지자체, 행정 절차 전면 온라인 전환
일본 도쿄에서 마스크를 쓰고 출근하는 사람들. 도쿄/AP 연합뉴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효율적이지 못하다며 비판을 받은 일본의 ‘도장 문화’가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 규제개혁추진회의는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아날로그적 처리 문화를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해 2일 아베 신조 총리에게 제출했다고 <엔에이치케이>(NHK)가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빠르면 이달 중 관련 내용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우선 일본 특유의 도장 찍기 문화를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규제개혁추진회의는 국가나 지방자치자체에서 행정 절차를 전면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세금 신고나 운전면허증 발급 등 그동안 도장이 반드시 필요했는데, 앞으로 극히 예외적인 사례를 제외하면 없애도록 요구했다. 또 금융기관 계좌 만들기나 대출 신청,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도장이나 사인, 서류를 없애고 전자계약을 도입할 것을 권고했다. 정부도 기밀 정보를 제외한 서류는 전자결재로 처리하는 등 도장을 쓰지 않기로 했다. 추진회의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재택근무 등 새로운 생활 양식의 전환이 요구된다”며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기술을 철저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코로나19가 확산될 당시 일본 정부는 재택근무를 확대하라고 권고했으나, 직장인들이 공공기관 업무 처리와 기업의 결재 과정에서 서류에 도장을 찍기 위해 출근을 하면서 일본 사회의 후진적 모습이 논란이 됐다. 중소기업의 60% 이상이 서류 정리와 도장 등 날인 업무 탓에 재택근무를 시행하지 않는다는 여론조사도 있었다.

정부의 디지털 전환 추진은 민간 기업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민간 기업에서도 코로나19를 기회로 ‘종이 없는 사무실’, 도장 폐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소연 기자 dandy@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