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맞았다" 추가 피해..감독 직무 정지

박성아 2020. 7. 2. 20: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구타와 폭력에 시달리다 죽음으로 까지 내몰린 고 최숙현 선수 사건에 대해서 분노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언급하고 나선 가운데,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국민 청원엔 단 하루만에 4만명이 참여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동료 선수들은 같은 피해를 당했다면서 추가로 고소장을 제출했고, 경주시 체육회는 뒤늦게 인사 위원회를 열어서 감독의 직무를 정지시켰습니다.

먼저 박성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작년 3월 뉴질랜드 전지훈련에서 감독과 팀닥터의 폭행은 40여분간이나 계속됐습니다.

[팀닥터] "너 오늘 거짓말해서 걸렸지? 이빨 깨물어 이리 와, 뒤로돌아..퍽퍽퍽"

갈비뼈에 금까지 간 최숙현 선수에게 감독은 사흘간 굶으라고 지시합니다.

[감독] "굶어라 3일" "예" "물도 먹지말고 얼음하고 얼음하고 (먹지말고) 어쩔수 없다. 버텨"

오늘 경주시 체육회 인사위원회에 모습을 드러낸 감독 김모 씨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말도 없었습니다.

[김모 씨/경주시청 철인3종팀 감독] (가혹행위 인정하십니까?) "……"

경주시체육회는 김 감독의 직무를 정지하고, 팀 닥터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최 선수가 폭행했다고 지목한 선배 선수 2명에 대해선 사실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당사자들도 완강히 부인해 당장 징계하지는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여준기/경주시 체육회 회장] "선수에 대한 징계는 없습니다. 일체 (폭행 여부) 그것은 너무 상반되고 결코 진술을 들어본 결과 그런 것도 없고…"

최 선수의 동료 1명도 경주시청팀에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폭행과 괴롭힘을 당했다며 오늘 대구지검에 고소장을 접수했습니다.

이 선수의 어머니는 MBC와의 통화에서 "자신의 딸도 감독과 선배 선수로부터 고 최숙현 선수 만큼이나 아주 많이 맞았다"고 털어놨습니다.

이제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 착수가 시작될 상황.

하지만 최 선수의 아버지는 대구지검의 늑장 수사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딱 한달 전인 6월2일, 사건이 대구지검으로 넘어갔지만, 몇주가 지나도록 경찰수사와 마찬가지로 별다른 진전이 없자 최 선수가 많이 힘들어 했다고 합니다.

[고 최숙현 선수 아버지] "(대구지검에서는 연락이) 한번도 없었어요. 저한테도 없었고 얘한테도 없었고…이러니까 자기(최숙현 선수)만 힘든것 같다고…"

가해자 측에서 고검장 출신의 전관 변호사를 선임했다는 소식, 그리고 큰 처벌을 받지 않을 수도 있다는 수사 당국의 말에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고 최숙현 선수 아버지] "경찰이 폭행은 벌금 몇십만원, 2십만 원밖에 안나옵니다. 이런 소리를 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고 최숙현 선수 사건과 관련해 스포츠 인권 문제를 챙기라고 문체부에 지시했고, 가해자들을 엄중 처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하루만에 4만 명 넘게 참여했습니다.

MBC뉴스 박성아입니다.

(영상취재 : 방창호/포항)

박성아 기자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