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윤석열 검사장 회의 소집에 "똘마니들 규합.. 버릇 고치기 쉽지 않아"

이희진 2020. 7. 3.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전국 검사장 회의를 소집한 것을 두고 "일부 똘마니들을 규합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성토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같은 당 황희석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고작 사법시험 붙어 검사된 마당에 '우리가 곧 법'이고 싶은 것"이라며 "검찰이 상급 지휘 감독기관의 장인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수용하고 안 하고 본인이 생각해서 결정한다는 이 사고를 더는 용납할 수 없다. 할 테면 해보라"고 경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사법개혁 의원모임, 민주연구원 주최로 열린 '민주사법개혁 연속세미나, 검찰개혁 입법과제'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전국 검사장 회의를 소집한 것을 두고 “일부 똘마니들을 규합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성토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서울중앙지검이 총장에 대한 항명을 했다고 규정한 후 측근이나 심복을 특임검사로 임명해 사건을 넘기라고 요구할지도 모른다”며 “특임검사를 지명할 권한이 총장에게 있다는 것을 악용해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못된 버릇 고치기가 쉽지 않겠지만 장관이 잘 대비할 것”이라며 “주권자의 감시가 절실한 순간”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황희석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고작 사법시험 붙어 검사된 마당에 ‘우리가 곧 법’이고 싶은 것”이라며 “검찰이 상급 지휘 감독기관의 장인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수용하고 안 하고 본인이 생각해서 결정한다는 이 사고를 더는 용납할 수 없다. 할 테면 해보라”고 경고했다.

이희진 기자 heeji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