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매체 "'하나의 중국' 위해 홍콩 학교교육도 바꿔야"

윤다혜 기자 2020. 7. 5. 16: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정부가 '하나의 중국'(一个中國·일개중국) 원칙 실현을 위해 홍콩의 학교 교육을 전면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이 관영매체를 통해 제기됐다.

중국 인민정협망은 4일자 사설에서 "홍콩 내에서 반중(反中) 분열세력이 생겨난 건 교육이 '대만화(化)' 됐기 때문"이라며 "'하나의 중국'을 실현할 방법은 홍콩의 정규 교육 내용을 바꿔 그들의 사상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만화'된 교육으로 반중 사상 가르쳐..보안법만으론 부족"
홍콩 민주화 시위대 <자료사진> © AFP=뉴스1

(서울=뉴스1) 윤다혜 기자 = 중국 정부가 '하나의 중국'(一个中國·일개중국) 원칙 실현을 위해 홍콩의 학교 교육을 전면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이 관영매체를 통해 제기됐다.

중국 인민정협망은 4일자 사설에서 "홍콩 내에서 반중(反中) 분열세력이 생겨난 건 교육이 '대만화(化)' 됐기 때문"이라며 "'하나의 중국'을 실현할 방법은 홍콩의 정규 교육 내용을 바꿔 그들의 사상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매체는 "대만은 학교에서 반중 사상과 대만 독립 사상을 가르치고 있다"며 "대만화된 홍콩 교육은 홍콩의 젊은이들이 중국을 혐오하고 (중국인이) 같은 민족이란 인식을 흐리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나의 중국'이란 Δ중국 본토와 대만·홍콩·마카오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Δ중국을 대표하는 합법적 정부 또한 하나라는 양안관계(중국-대만관계)의 기본 원칙을 말한다. 그러나 중국과 대만은 저마다 자신들이 중국을 대표하는 합법적 정부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인민정협망은 "대만은 중국 정부가 주장하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외면하고 중국과 대만을 서로 다른 나라로 가르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협망은 "(홍콩도) 교육이 바뀌지 않는다면 '홍콩 국가보안법'만으론 역부족일 것"이라며 "학교 교육 내용을 전면 개혁해 홍콩이 위대한 중화민족이란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달 30일 홍콩의 분리 독립과 정권 전복, 테러 등 활동을 강력 처벌하는 내용을 담은 홍콩 보안법(홍콩 특별행정구의 국가안전 유지 법률제도와 집행기제 결정)에 대한 입법절차를 마무리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은 홍콩 보안법이 일국양제(一國兩制·'1국가 2체제'를 뜻하는 중국의 홍콩 통치정책) 원칙을 훼손하고 홍콩의 자치권과 홍콩시민들의 자유를 억압하는 도구로 사용될 것이라며 그 제정에 반대 입장을 밝혀왔었다.

dahye1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