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폭죽 소동 외국인은 오산·대구 등지 주둔 주한미군

차근호 입력 2020. 7. 6. 12:07 수정 2020. 7. 6. 12: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4일 미국 독립기념일을 앞두고 부산 해운대에서 미군 등 외국인이 폭죽 수십발을 터트리며 소란을 피운 사건으로 주민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6일 부산 해운대구와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4일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 소란을 피운 외국인들은 오산과 대구 등지에서 주둔하던 주한미군으로 알려졌다.

부산민중연대 등 지역 28개 단체는 남구 백운포 미 해군사령부 앞에서 '주한미군 해운대 화약 폭죽 난동 범죄 규탄 기자회견'을 이날 오후 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독립기념일 휴가 때 해외 나가지만 올해는 대거 국내에서만 이동
지역 28개 단체 미군 부대 앞서 규탄 기자 회견 예정
해운대 번화가서 폭죽 터뜨리는 외국인들 [독자 SNS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지난 4일 미국 독립기념일을 앞두고 부산 해운대에서 미군 등 외국인이 폭죽 수십발을 터트리며 소란을 피운 사건으로 주민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6일 부산 해운대구와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4일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 소란을 피운 외국인들은 오산과 대구 등지에서 주둔하던 주한미군으로 알려졌다.

건물은 물론 시민을 향해서도 폭죽을 쏘다가 출동한 경찰에 검거돼 5만원의 과료 처분을 받은 외국인도 미군으로 신분이 확인된 상황이다.

부산은 매년 미 해군이 입항해 외국인 방문객 수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데, 이번에는 가족 단위 외국인이 많이 눈에 띄어 미 해군이 아닌 주둔부대 군인들로 추정됐다.

주한미군 부대원들은 독립기념일을 맞아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휴가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통 독립기념일 휴가 때 장병들이 해외로 나갔지만,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거 국내에서만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폭죽 소동과 관련해 경찰의 대처가 부실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사람을 향해 폭죽을 난사한 것은 불꽃놀이를 한 것이 아니라 폭력상해를 기도한 것"이라면서 "경찰의 안이한 안전의식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람이나 건물을 향해 폭죽을 난사한 사람은 한사람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라고 한다"면서 "경찰은 시민들의 신체에 위해를 기도한 이 외국인들을 모두 체포해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주민들은 소란 행위도 문제였지만, 외국인이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큰 우려를 표했다.

외국인들, 해운대 번화가에서 '위험천만' 폭죽놀이 (CG) [연합뉴스TV 제공]

폭죽 소동을 벌인 이들 중 마스크를 제대로 쓴 사람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었고, 이날 해운대와 광안리 일대에도 마스크를 안 쓴 외국인이 자주 목격됐다.

주민 김모(31)씨는 "주둔군이라면 그 나라의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그 나라 관습이나 예의에 맞춰서 행동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면서 "마스크는 개인의 선택 문제가 아닌 타인에 대한 존중과 예우를 나타냄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산민중연대 등 지역 28개 단체는 남구 백운포 미 해군사령부 앞에서 '주한미군 해운대 화약 폭죽 난동 범죄 규탄 기자회견'을 이날 오후 연다.

해운대구도 본격 피서철을 앞두고 외국인 방문객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되며 비상이 걸렸다.

해운대구 한 관계자는 "본격 피서철에는 동남아 외국인 노동자 방문객이 급증해 이달 24일 외국인 대상 마스크 쓰기 캠페인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ready@yna.co.kr

☞ 블랙핑크 한복 디자이너 "YG엔터가 먼저 연락와서…"
☞ 안희정, 모친 빈소 가던 중 지지자 '힘내십시오' 외치자…
☞ 최숙현 동료들 "정신병자 취급…옥상 끌고가 뛰어내리라 협박도"
☞ "저 여자 캐런이네" 캐런은 어쩌다 '미국 김여사'가 됐나
☞ 미국 송환 피한 손정우, 한국서 추가 처벌 가능할까
☞ "박지원, DJ 잘 봐달라며 정치부장에 무릎꿇어"
☞ '사람인가 새인가'…세계 정상급 북한 서커스
☞ 동물원 사육사 관람객들 앞에서 호랑이에 물려 숨져
☞ 임오경, 故최숙현 동료에 전화해 뭐라고 했길래…
☞ 이순재 "매니저에 사과…남은 삶은 업계 종사자 권익 위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