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통합당 다주택자 의원 집 팔라? 반헌법적 발상"(종합)

김지은 2020. 7. 7. 1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통합당 다주택자 의원들이 집을 팔 것인가 하는 질문에 "그 발상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고 일침을 놨다.

주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시장 원리가 작동되도록 해야지, 강제로 팔라는 것은 반헌법적인 발상"이라며 "조세제도나 종합적인 제도를 통해서 자발적으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게 유능한 정부다. 집을 팔라는 건 무능함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미애 수사지휘권 배경에 靑..사실 파악했다"
"검찰 무력화 시도에 대한 청와대 입장표명 필요"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국공 공정채용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06.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은 최서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통합당 다주택자 의원들이 집을 팔 것인가 하는 질문에 "그 발상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고 일침을 놨다.

주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시장 원리가 작동되도록 해야지, 강제로 팔라는 것은 반헌법적인 발상"이라며 "조세제도나 종합적인 제도를 통해서 자발적으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게 유능한 정부다. 집을 팔라는 건 무능함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배경에 청와대가 있는 것 같다"며 "법무부가 민정수석실을 통해 문서로 사전에 보고 후 청와대로부터 승인 받았다는 사실을 저희가 파악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 죽이기가 추 장관의 독단 행동이 아니라 청와대의 배후 조정과 협력에 의해 치밀하게 진행된 것"이라며 "대통령은 지난 정책협의회에서 법무부와 검찰이 협력해 과감한 개혁 방안을 마련하라며 장관과 검찰총장의 충돌에 대해 방관하고 협력하라는 듯한 자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의 수사지휘권 발동 보고를 받으며 모르는 척 하는 건 국민 기만이고 임명권자로서 갈등을 방치하는 비겁한 처사"라며 "검찰 무력화 시도에 대해 청와대의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경하게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어제 대통령이 국회의 정책 뒷받침을 요구했다. 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동산 대책 등 정부가 미리 결론을 정하고 당에 통보하는 식의 당정협의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며 "종합하면 여당은 청와대가 강행이란 딱지를 붙이면 예산을 마구잡이로 밀어붙인다는 고백"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방향이 틀리면 속도가 의미가 없다. 간디가 한 말"이라며 "제발 하고 싶은 대로 다 하면서 정책 실패의 책임을 힘 없는 야당에 돌리지는 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총선을 언급하며 "말끔히 정리가 안 돼 후유증이 있다"며 "31곳 선거무효 소송에 대해 두 달이 지나도록 한 곳도 재검표가 이뤄지지 않아서 조속한 재검표를 요구하는 민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간을 끌 수록 선거 결과 불신의 의혹이 증폭되기에 조속히 진행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추 장관이 청와대에 보고하는 것이 통상 절차가 아니냐는 질문에 "보고할 수 있지만, 보고 자체를 문제 삼는 게 아니라 보고 규정이 있다면 보고해야 될 것. 그것도 따져봐야 한다"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모두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들이고 저렇게 다투는데 대통령이 침묵하면서 방관하는 걸 비판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보고 정황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확인했다는 말씀만 드리고 확인 형태나 방법은 말씀을 안 드리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hynot82@newsis.com, westj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