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아파트 23억 올라.. 김홍걸 3채 공시가 76억 '최고 집부자'

박상기 기자 2020. 7. 8. 03: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심 들끓는 부동산] 與의원 21명은 부동산 규제지역에 다주택

더불어민주당의 다주택 소유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부동산값 폭등으로 수억원이 넘는 차익을 본 것으로 드러났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 이면에 고위 공직자의 투기성 부동산 보유가 있다"고 했다.

7일 경실련 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 중 투기지구 등 규제지역의 다주택 보유자는 총 21명이었다. 이 중 부동산 신고액이 가장 많은 의원은 부동산 3채로 76억4700만원을 신고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의원이었다. 김 의원은 규제지역인 서울 강남구·서초구·마포구에 각각 부동산 1채씩을 보유했다. 김 의원 측은 "최근 상속받은 마포구 동교동의 김 전 대통령 사저(32억원)가 포함된 것"이라며 "강남구 아파트는 최근 매물로 내놨는데 아직 안 팔렸다"고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금수저를 뛰어넘은 '통(統)수저'"라는 말이 나왔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20대 국회 4년 동안 23억원 넘는 부동산 시세 차익을 봤다. 서울 서초구 아파트와 지역구인 대전 서구 집값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박 의장은 보도 자료를 통해 "대전 집은 처분해 현재는 1주택자"라며 "서울 서초구 아파트는 40여년 실거주했고 현재 재개발에 따른 관리처분 기간이어서 3년간 매매가 불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결국 국회의장도 강남의 '똘똘한 한 채'만 남긴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왔다.

/조선일보

임종성(재선·경기 광주을) 의원은 투기지구 등 규제지역에 주택 4채를 소유했다. 경기 광주 외에 하남시와 서울 강남구·송파구에도 각각 부동산이 있었다. 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인 김주영(경기 김포갑) 의원은 서울 강서구와 영등포구, 경기 고양시 등에 부동산 3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개호 의원은 광주(光州)·전남 지역에 아파트와 단독주택 등 총 5채를 보유해 주택 보유 수가 가장 많았다.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시대전환의 조정훈 의원은 서울 용산에 2채, 외국에 1채를 보유하고 있다고 경실련은 밝혔다. 조 의원 측은 "용산의 오피스텔 1채는 지난해 처분했다"고 했다. 시대전환은 지난 총선 당시 '전 국민 월 30만원 기본소득'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부동산 정책을 소관하는 국회 상임위 소속 의원들도 다주택자였다. 기획재정위 정성호·김주영 의원, 국토위 김회재·박상혁 의원 등 4명이 정부 규제지역 내 다주택 보유자였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기재부나 국토부의 다주택 공무원은 집을 팔거나 직무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했는데, 정치권에선 "제 눈의 들보는 못 보는 또 다른 내로남불 아니냐"고 했다.

다주택자 의원 상당수는 "처분을 준비 중" "내놨는데 안 팔린다"고 해명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지난해 배우자 명의의 서울 서대문구 주택을 장남에게 증여해 3주택자에서 2주택자가 된 것에 대해 "세금 내고 증여한 것도 불법이냐"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 때 후보자들에게 받았던 '1가구 1주택 서약'의 이행 시기를 원래의 2년에서 1년 이내까지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은 의원들의 부동산 보유 전수조사에도 들어갔다. 김남국 의원은 "여야 국회의원과 고위 공무원은 오늘 당장 인근 부동산에 전화 걸자"고 했다.

경실련은 "집값이 계속 폭등하는 것은 집권 세력과 여당이 시세 차익의 수혜자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경실련은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민주당 전·현직 지도부 인사들의 얼굴 사진 가면을 쓴 채 다주택 의원들의 주택 처분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