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으로 번지는 다주택 논란.."강제로 팔라는 건 반헌법적"

이호승 기자,유경선 기자 입력 2020. 7. 8. 16:27 수정 2020. 7. 8. 16: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주택자에 대한 비판이 정치권 전반으로 향하면서 야당인 미래통합당도 유탄을 맞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8일 "강제로 팔라는 것은 반헌법적 발상"이라며 선을 그었지만, 당 일각에서는 당내 다주택 의원들이 집을 팔아야 한다는 목소리(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나오는 등 다주택 논란이 번지는 모양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합당, 당내 다주택 보유자 향한 공세에 "물타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정책진단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유경선 기자 = 다주택자에 대한 비판이 정치권 전반으로 향하면서 야당인 미래통합당도 유탄을 맞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8일 "강제로 팔라는 것은 반헌법적 발상"이라며 선을 그었지만, 당 일각에서는 당내 다주택 의원들이 집을 팔아야 한다는 목소리(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나오는 등 다주택 논란이 번지는 모양새다.

특히 정의당이 주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권력과 사익 모두를 갖겠다는 태도"라고 비판하고, 참여연대·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시민단체가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통합당 소속 다주택 의원들까지 겨냥하면서 다주택 보유 문제는 통합당 내에서도 쟁점화될 가능성이 있다.

통합당은 일단 당내 다주택 의원들을 향한 공세에 대해 '물타기'라며 역공에 나섰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집값과의 전쟁에서 21번이나 무릎을 꿇은 정부 여당인데 이제는 더 할 일을 찾기 어려운지 그간 외면해온 야당을 찾는다"며 "'집 팔라는' 대통령의 지시를 야당에도 지시하는데, 막장 부동산 코미디에 출연하라는 기획인가"라고 비판했다.

배 대변인은 "민주당은 올해 1월 '실거주 주택 1채 외에는 매각하겠다'고 서약했지만, 실천할 수도 없었던 국민 눈속임이었다"며 "이제 통합당도 다주택자가 많다며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민적 비판이 고위공직자와 국회의원 전체로 확대되면서 103석의 제1야당이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은 적지 않은 부담이다.

경실련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다주택 보유자 수는 민주당·더불어시민당 180명 중 42명, 통합당 103명 중 41명으로 통합당의 다주택자 비율이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

다주택 보유자인 한 통합당 의원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이미 지난해 시장에 주택을 내놓았지만, 정부의 잘못된 정책 때문에 팔고 싶어도 팔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공산당도 아니고 여기가 북한인가. (실거주 주택 이외 매각이라는) 과도한 얘기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다른 한 의원도 "한 시민단체에서 저를 다주택자로 지목했는데 저는 주거용 주택이 한 채밖에 없다"며 "제가 보유한 주거용 주택과 건물 등을 묶어 다주택자라고 공격을 하는데 무슨 근거로 그렇게 주장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yos54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