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납작해진 美 항공기..JFK공항에 아찔한 불시착

권윤희 2020. 7. 8. 17: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승객 43명을 태우고 뉴욕으로 향하던 미국 델타항공 여객기의 코가 납작해졌다.

ABC7은 6일(현지시간) 플로리다에서 출발해 뉴욕으로 향하던 델타항공 1076편 여객기가 비상 착륙했다고 전했다.

항공사 관계자는 "플로리다 팜비치국제공항에서 이륙해 뉴욕 라과디아공항에 착륙할 예정이었던 여객기가 JFK공항에 불시착했다"고 전했다.

이어 사고 여객기에 타고 있던 승객 43명과 승무원 모두 무사하다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승객 43명을 태우고 뉴욕으로 향하던 미국 델타항공 여객기의 코가 납작해졌다./사진=ABC7

승객 43명을 태우고 뉴욕으로 향하던 미국 델타항공 여객기의 코가 납작해졌다. ABC7은 6일(현지시간) 플로리다에서 출발해 뉴욕으로 향하던 델타항공 1076편 여객기가 비상 착륙했다고 전했다.

보도 영상을 보면 여객기 ‘노즈콘’(비행기나 미사일 등의 맨 앞 원뿔형 부분)이 움푹 찌그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항공사 관계자는 “플로리다 팜비치국제공항에서 이륙해 뉴욕 라과디아공항에 착륙할 예정이었던 여객기가 JFK공항에 불시착했다”고 전했다. 이어 사고 여객기에 타고 있던 승객 43명과 승무원 모두 무사하다고 덧붙였다.

사진=ABC7

사고 원인을 두고는 얘기가 분분하다. 매체별로 항공사 입장도 다르게 보도됐다. ABC7은 델타항공이 이번 사고 원인을 새떼 충돌로 보고 있다고 전했고, CBS뉴욕은 새떼 충돌을 언급했던 항공사가 우박 때문으로 입장을 바꿨다고 보도했다. 일단 미연방항공국(FAA)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현지언론은 이번 사고 후 ‘허드슨강의 기적’을 떠올렸다. 허드슨강의 기적은 2009년 1월 15일 새떼와 충돌해 엔진이 멈춘 여객기가 허드슨강에 불시착한 사건을 가리킨다.

사진=ABC7

당시 뉴욕 라과디아 공항에서 이륙해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으로 향할 예정이었던 US에어웨이즈 항공기는 이륙 2분 만에 새떼와 충돌했다. 조류가 빨려 들어가면서 양쪽 엔진에 모두 불이 붙었다. 그러나 침착한 기장의 대처로 단 한 명의 인명 피해 없이 승객 153명 전원이 구조됐다. 세계 항공사에 기록될만한 기적을 만든 기장의 이야기는 2016년 영화로 만들어졌다.

한편 여객기가 이착륙할 때 흔히 발생하는 버드 스트라이크 사고는 조종사들이 가장 경계하는 것 중 하나로 알려졌다. 1kg이 채 되지 않는 작은 새라도 시속 370㎞로 운항하는 비행기에 부딪히면 약 5t의 충격을 받아 기체에 엄청난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새가 엔진으로 빨려 들어가면 화재나 추락 등 승객 생명을 위협하는 대형 사고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