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부의장 거부한 통합당..속타는 민주당

강주헌 기자 2020. 7. 9. 08: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당 몫 국회부의장에 내정됐던 정진석 통합당 의원은 8일 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통합당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 지도부에게 야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추천하지 말아달라고 말했고 받아들여졌다"고 밝혔다.

8일 국회 핵심 관계자는 "통합당이 국회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공식화하면서 남은 한 자리 국회부의장 자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논의한 바 있다"며 "현재로선 심상정 의원이 국회부의장으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6.29/뉴스1

야당 몫 국회부의장에 내정됐던 정진석 통합당 의원은 8일 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통합당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 지도부에게 야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추천하지 말아달라고 말했고 받아들여졌다"고 밝혔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3선 의원들이 '법제사법위원장이 빠진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다는 점과 연장선에서 국회부의장 자리도 똑같다'고 했다"고 전했고, 통합당 핵심관계자는 역시 "대여 전열을 흐트리지 말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모든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한 상황에서 부의장도 맡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란게 통합당 설명이다.

주 원내대표는 계획대로 원내 투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는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을 남용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하려는 아주 엄중한 상황에 대해 법사위를 열어 윤 총장에게 출석 요구를 하겠다"며 "직접 상황을 들어보고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도읍 (통합당) 법사위 간사가 공식적으로 법사위 소집과 윤 총장의 국회 출석, 그리고 관련 사안에 대한 자세한 보고를 듣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정의당·종교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7.8/뉴스1
인사청문회 앞두고 답답한 민주당…당안팎 심상정 거론
통합당이 야당 몫 부의장을 포기하면서 국회 일정을 속행시키고 싶은 민주당으로서는 답답한 상황이 됐다. 공수처 법정 출범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통령의 국회 개원 연설도 늦어지고 정보위원장과 정보위원 선임도 차질을 빚게 됐다.

이런 배경에서 민주당 안팎에서는 심상정(4선) 정의당 의원이 국회부의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재가하면서 정보위원회를 열고 청문회를 열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취지도 녹아있다.
8일 국회 핵심 관계자는 "통합당이 국회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공식화하면서 남은 한 자리 국회부의장 자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논의한 바 있다"며 "현재로선 심상정 의원이 국회부의장으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남은 부의장 자리와 관련해 "추후 협의 해봐야 한다"며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여지를 남긴 상태다.

하지만 국회부의장이 선출돼야 국회 정보위원장 선출 등 원구성이 마무리된다는게 여당 입장이다. 국회법상 정보위원장 선출 등 정보위 구성은 국회부의장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담당할 정보위원회 구성을 위해서는 우선 야당 몫의 국회부의장을 먼저 선출해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청와대가 8일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로 제출함에 따라 국회도 인사청문을 위한 원구성 마무리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인사청문회법상 국회는 청와대가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을 마쳐야 한다. 국회로부터 청문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10일 이내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그럼에도 송부되지 않으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관련기사]☞ 탁재훈 "아버지 회사 연매출 180억…상속 거절"이연희, 결혼 후 첫 공식석상…머리부터 발끝까지 청순강성훈 "청담동 고물상 트럭 사건 사실은…"BJ '진워렌버핏' 숨진채 발견…지인에 유서 형식 메시지 보내고은아 "남동생 미르와 뽀뽀, 방송국 요구 때문에…"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