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직원도 정규직 대상" 인천공항 노조, 공익감사 청구

이강준 기자 2020. 7. 9. 12: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인력의 직고용을 일방적으로 졸속 추진함에 따라 공익이 심각하게 훼손당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장기호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9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많은 의혹에 대한 규명없이 정규직 전환이 졸속 추진되고 있다"며 "성희롱 등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협력사 직원 3명도 전환 대상에 포함돼 공익이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조 "친인척 고용 93건 등 직고용 전환 졸속 추진, 공익 훼손"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장기호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위원장(가운데)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북촌로 감사원 앞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일방적인 졸속 정규직전환 추진에 대한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감사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7.9/뉴스1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인력의 직고용을 일방적으로 졸속 추진함에 따라 공익이 심각하게 훼손당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장기호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9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많은 의혹에 대한 규명없이 정규직 전환이 졸속 추진되고 있다"며 "성희롱 등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협력사 직원 3명도 전환 대상에 포함돼 공익이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공익감사 요청은 현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정규직 전환을 반대하기 위함이 아니다"라며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선언한 공사를 막아서기 위해 감사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인천공항공사 노조는 지난 3년간 진행된 1만여명 직원 정규직 전환 이행 합의를 인천공항 공사가 일방적으로 뒤집고 보안검색인력의 청원경찰 직고용 전환을 졸속으로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노조 법률 자문을 맡은 이동규 법무법인 대한중앙 변호사는 "인천공항공사의 청원경찰 직고용 추진은 공기업의 경영 및 인사 운영에 관한 지침,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등 관련 법령과 내부 기준을 위반한 명백한 하자가 있는 사무처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해 비정규직 제로 정책 이행이 정체인 상황에서 인천공항의 정규직화를 실시한다는 내용을 국민에 알려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사 임직원 친인척 채용 93건에 달해…성희롱으로 징계받은 직원도 정규직 전환 대상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북촌로 감사원 앞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일방적인 졸속 정규직전환 추진에 대한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0.7.9/뉴스1
노조는 협력사 직원의 채용 비리나 성범죄에 따른 징계사실이 드러났는데도 공사가 최소한의 검증도 없이 이들을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한 점도 공정성을 크게 해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감사원은 인천공항 비정규직 채용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당시 감사원은 비공개 채용을 했거나 채용 관련 서류가 남아있지 않아 공정채용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등 3000여명의 정규직 전환 대상자 중 대다수의 채용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 중 채용 비리가 의심되는 협력사 또는 공사 임직원의 친인척 채용은 93건으로 2017년 5월 대통령의 정규직화 선언 이후 한 협력사 직원의 친인척 3명이 신규 채용되기도 했다.

또 다른 협력사 직원 3명은 성추행 및 성희롱 가해자로 지목돼 직급 강등, 정직 등 인사징계를 받은 사실도 있었다. 이들 역시 이번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됐다. 장 위원장은 "이미 공항 현장에서는 이들의 성비위 문제가 이미 사실이라고 확인이 됐다"며 "이들 모두 직접고용 대상자다"고 했다.

노조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는 각종 법규와 지침에 근거해 공정한 업무처리에 앞장서야 할 공기업의 역할을 저버리고, 불공정으로 점철된 직고용을 강행하고 있다"며 "이를 중단하지 않으면 다른 정규직 전환 사례과 형평성 문제 등 사회 전반에 엄청난 혼란이 초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팽현숙·최양락 순댓국 사업 시작 왜? "말아먹을 바엔"탁재훈 "아버지 회사 연매출 180억…상속 거절"진워렌버핏, 유서에 '억울'…언급된 타 BJ는 '휴방'이연희, 결혼 후 첫 공식석상…머리부터 발끝까지 '청순'강성훈 "청담동 고물상 트럭 사건 사실은…"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