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왕이 "미국에 도전 의사 없어..중국 몰아붙여선 안돼"(종합)

심재훈 2020. 7. 9. 14: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과 중국간 갈등이 가열되는 가운데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중국이 미국에 도전하거나 전면적으로 대항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중국은 지금까지 미국에 도전하거나 대체할 의사가 없었고 미국에 전면적으로 대항할 의사가 없었다"면서 "우리의 최대 관심사는 인민의 복지 항상이자 중화민족의 부흥이며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성공이 서방에 위협 안돼..중국, 또다른 미국 될리 없어"
"미중관계 수교 후 가장 심각한 도전 직면..대화의 문 열려있어"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베이징 신화=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미국과 중국간 갈등이 가열되는 가운데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중국이 미국에 도전하거나 전면적으로 대항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은 9일 미국 싱크탱크 미디어 영상 포럼의 축사에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중국은 지금까지 미국에 도전하거나 대체할 의사가 없었고 미국에 전면적으로 대항할 의사가 없었다"면서 "우리의 최대 관심사는 인민의 복지 항상이자 중화민족의 부흥이며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대미 정책은 고도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미국과 충돌하지 않고 상호 존중을 기조로 하는 중미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그러려면 미중이 국제법을 존중해야 하며 대등한 대화를 해야 한다"면서 "미국이 중국을 미친 듯이 몰아붙이고 유언비어를 퍼트려 내정을 간섭하면서 양자 및 국제 문제에서 중국의 이해와 지지를 요구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왕 국무위원은 "중국은 자주 독립국으로서 주권을 지키고 중국에 대한 불공평한 행위에 거부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중국의 사회주의 성공이 서방에게 충격과 위협을 줄 것이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우리도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5천년 문명을 가진 중국은 침략과 확장의 유전자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홍콩보안법과 미중정상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그러면서 "미국 국민도 평등과 포용을 추구해 왔으며 제도적 차이가 제로섬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면서 "중국이 또 다른 미국이 될 리 없다"면서 "미중은 사회 제도가 다르지만 서로 병행해 충돌되지 않고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미중 관계가 수교 이후 가장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우려도 표명했다.

왕 국무위원은 "미국의 일부 인사가 중국을 적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온갖 방법으로 중국의 발전을 억제하면서 미중 관계를 저해하려 한다"면서 "미국이 객관적이고 냉정한 대중국 인식을 통해 이성적인 정책을 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현재 미국의 대중국 정책은 사실과 근거가 부족한 전략적 오판"이라면서 "미국이 이처럼 자신감과 포용이 부족하면서 인위적으로 중국 위협을 만들어낸다면 결국 자기실현적 예언이 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중국에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면서 "미국이 원하면 언제든지 각계각층, 분야별 대화 체제를 재개할 수 있고 어떤 문제든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이야기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

☞ "관·지뢰 캐내며 황무지를 옥토로 일궜는데 떠나라니"
☞ 엄마가 남친과 8일간 여행 간 사이 3살 딸은 굶어 죽어
☞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막내딸 잃었다
☞ 유명 갈비 체인점서 폐기해야 할 고기 '빨아서' 판매
☞ 앰버 허드 "조니 뎁이 취한채 비행기서 때리고 욕설"
☞ '헉! 핵폭발?' 한밤중 버섯구름 불기둥…알고보니
☞ 코로나·흑사병…중국선 왜 온갖 전염병이 창궐할까
☞ 22년 연하 초등생 제자 성폭행·결혼 미 여성 암으로 사망
☞ 여권서도 김현미 경질론 스멀스멀…"고려할 타이밍"
☞ '구독·좋아요' 눌러 달라더니…세금은 못 내시겠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