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최저임금 심의 파행..민주노총, 삭감안에 반발해 퇴장

이영재 2020. 7. 9. 16: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막바지에 접어든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가 9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추천 근로자위원들의 퇴장으로 파행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6차 전원회의 개회 직후 "사용자위원들이 또 '마이너스'(삭감안)를 낼 게 뻔한 상황에서 자리에 앉아 회의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민주노총 위원들 모두 퇴장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 응시하는 사용자와 근로자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9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제6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 회의에 참석한 사용자 위원인 류기정 한국경영자총협회 전무(왼쪽)와 근로자 위원인 이동호 한국노총 사무총장이 무거운 표정으로 서로 다른 곳을 응시하고 있다. 2020.7.9 kjhpress@yna.co.kr

(세종=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막바지에 접어든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가 9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추천 근로자위원들의 퇴장으로 파행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6차 전원회의 개회 직후 "사용자위원들이 또 '마이너스'(삭감안)를 낼 게 뻔한 상황에서 자리에 앉아 회의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민주노총 위원들 모두 퇴장했다"고 밝혔다.

최저임금위원회는 근로자위원,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9명씩 2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데 민주노총 추천 근로자위원은 4명이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추천 근로자위원 가운데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도 퇴장했다. 이에 따라 근로자위원은 4명만 남게 됐다.

박준식 최저임금위원장은 노사 양측에 대해 이번 회의에 내년도 최저임금 1차 수정안을 제출하라고 요청해놓은 상태다.

앞서 노동계와 경영계는 지난 1일 4차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 요구안으로 각각 1만원(16.4% 인상)과 8천410원(2.1% 삭감)을 제출했다.

경영계가 이번 회의에 제출할 예정인 수정안도 삭감안으로 알려졌다.

ljglory@yna.co.kr

☞ 추미애, 수사지휘 수용한 윤석열에 "만시지탄"
☞ "관·지뢰 캐내며 황무지를 옥토로 일궜는데 떠나라니"
☞ 기자들 생명 위협…마스크 벗은 대통령 고소한 언론
☞ 박지원, 군복무중 대학 편입·졸업 …야 "군대에서 어떻게?"
☞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막내딸 잃었다
☞ 엄마가 남친과 8일간 여행 간 사이 3살 딸은 굶어 죽어
☞ 쌩쌩 달리는 차 위에 앉은 '무법자 쌍둥이'?
☞ 앰버 허드 "조니 뎁이 취한채 비행기서 때리고 욕설"
☞ '헉! 핵폭발?' 한밤중 버섯구름 불기둥…알고보니
☞ 22년 연하 초등생 제자 성폭행·결혼 미 여성 암으로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