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도 5G 구축사업에서 화웨이 배제

현혜란 2020. 7. 10. 10: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최대 통신회사 텔레콤 이탈리아(TIM)가 5세대 이동통신(5G) 구축사업에 필요한 장비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에서 구매하지 않기로 했다.

미국은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면 국가기밀 등이 중국 정부에 유출될 우려가 있다며 5G 구축사업에 화웨이를 배제해야한다고 동맹국에 촉구해왔고 영국, 프랑스 등이 여기에 동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업체 5곳 계약금지 규제 마무리
상하이의 화웨이 매장 [촬영 차대운]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이탈리아 최대 통신회사 텔레콤 이탈리아(TIM)가 5세대 이동통신(5G) 구축사업에 필요한 장비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에서 구매하지 않기로 했다.

로이터통신은 9일(현지시간) TIM이 주관하는 5G 네트워크 핵심 장비 입찰에 시스코, 에릭슨, 노키아, 마베니어,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인수한 어펌드네트워크가 참여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영국, 프랑스에 이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에 참여하며 경제적, 외교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온 이탈리아마저 화웨이에 등을 돌리는 모양새다.

미국은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면 국가기밀 등이 중국 정부에 유출될 우려가 있다며 5G 구축사업에 화웨이를 배제해야한다고 동맹국에 촉구해왔고 영국, 프랑스 등이 여기에 동참했다.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장관은 최근 5G 구축사업에 화웨이를 배제하는 대신 삼성전자와 NEC가 참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고, 프랑스 사이버방첩국(ANSSI)은 5G 구축사업에 가급적 화웨이를 사용하지말라고 통신사들에 요구했다.

TIM의 이번 결정은 브라질의 5G 구축사업에까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화웨이는 브라질 5G 주파수 경매를 앞두고 TIM 브라질 등 브라질 주요 통신업체들의 5G 시험을 통과했다.

브라질 정부가 허용한다면 화웨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친분을 과시해온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5G 사업에서 주권 수호와 정보, 데이터 보안이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미국은 화웨이, ZTE, 하이크비전, 다화, 하이테라 등 5개 중국업체의 장비를 구입할 때 연방정부 재원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규제를 이번 주 중으로 마무리지을 계획이라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미국 연방조달청이 8월 13일부터 시행하는 이 규제에 따라 이들 5개 중국 기업이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앞으로 특별 면제 조치를 받지 않는 이상 미국 연방정부와 계약을 맺을 수 없다.

runran@yna.co.kr

☞ 정두언·노회찬·성완종…비극으로 마감한 정치인들
☞ 방치된 연구용시신 수천구, 쥐가 파먹고 쓰레기봉투에
☞ 신현준 "큰 충격…나 역시 힘들었지만 밝히지 않겠다"
☞ 박지원, 군복무중 대학 편입·졸업 …야 "군대서 어떻게?"
☞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막내딸 잃었다
☞ '대북전단' 박상학 6년전 인터뷰 다시 보니…"후원금 때문"
☞ 박원순, 연락두절 전 정총리에 "몸 아프다" 오찬 취소
☞ 비극으로 끝난 '최장수 서울시장' 박원순의 3천180일
☞ 박원순 '성추행 의혹' 고소 사건 수사종결…공소권 없음
☞ 22년 연하 초등생 제자 성폭행·결혼 미 여성 암으로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