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자녀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 민감하다며 제출 거부"

홍주희 2020. 7. 12. 12: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기현 의원 페이스북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인사청문회를 대놓고 무력화시킬 작정인가보다”라고 비판했다.

12일 페이스북에 올린 ‘이인영 후보자 자료제출 거부…야당을 청문회 들러리쯤으로 생각하나!’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서다. 그는 “야당 의원의 각종 자료제출 요구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불성실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이 후보자가 ▶자녀의 병역의무 이행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 ▶후보자의 재산 형성 과정 ▶납세 등 각종 금전 납부와 관련한 기본 사항도 못 주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왜 못주겠냐고 했더니 너무 민감해서란다”며 “민감한 사항인지 아닌지 국회가 확인할 사항이라고 했더니, 국회가 너무한 것 아니냐며 오히려 큰소리”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인사청문회의 가장 기본적인 자료도 제출하지 않겠다고 하는 이런 청문회가 무슨 필요가 있습니까”라고 되물으며 “수많은 청문회를 통해 장관 후보자들의 사생활까지 들춰내며 질타하시던 분이 정작 자신이 검증대에 서자 자료제출 거부로 맞서는 것은 오만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집권여당의 원내대표까지 역임하신 분이 스스로 국회의 권능과 권위를 추락시키는 이런 행태가 과연 책임있는 정치인의 모습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사생활을 검증받지 못하겠다면 장관직 하지 마십시오”라고 질타했다.

한편 국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인영 후보자에 대한 청문요청안 접수 20일째가 되는 오는 27일까지 청문 절차를 마치고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 국회가 이 시한을 넘기면 대통령은 경과보고서 송부를 재요청할 수 있고, 그럼에도 국회가 송부하지 않으면 대통령은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홍주희 기자 hongho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