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탈당사태'에 '#탈당_거부' 운동도 시작

전명훈 2020. 7. 13. 12: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류호정 장혜영 의원의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거부 논란으로 정의당 일부 당원들의 항의성 탈당이 이어지자, 이에 반발한 당원들이 탈당 거부 운동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해시태그 달기 운동을 시작한 정의당 당원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만행에는 관대하면서 제대로 할 말을 한 정의당 의원들에게는 칼을 들이대는 사람들이 탈당을 하겠다고 한다"며 "당을 지키겠다는 사람이 더 많다는 걸 보여주자"는 취지의 설명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야기하는 류호정과 장혜영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류호정 장혜영 의원의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거부 논란으로 정의당 일부 당원들의 항의성 탈당이 이어지자, 이에 반발한 당원들이 탈당 거부 운동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13일 페이스북에는 정의당 당원들이 '#탈당하지_않겠습니다', '#지금은_정의당에_힘을_실어줄_때' 등의 해시태그를 단 글을 공유하고 있다.

해시태그 달기 운동을 시작한 정의당 당원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만행에는 관대하면서 제대로 할 말을 한 정의당 의원들에게는 칼을 들이대는 사람들이 탈당을 하겠다고 한다"며 "당을 지키겠다는 사람이 더 많다는 걸 보여주자"는 취지의 설명을 했다.

또 트위터에는 '#류호정_장혜영_의원님_응원합니다'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정의당에 소정의 금액을 후원했다고 인증하는 게시글도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일부 당원을 중심으로 '당비 더 내기 운동' 등도 추진되는 것으로 안다"며 "탈당한 당원도 있지만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새로 입당하는 당원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이 이러한 지지 움직임을 바탕으로 민주당과 차별화하는 '마이웨이'를 가속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범여권', ' '2중대' 등의 오명을 떼고 진보 정당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것이다.

정의당은 최근 부동산 정책, 3차 추경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민주당을 비판하며 야성을 드러내고 있다.

정의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앞세운 류호정 장혜영 의원의 조문 거부도 진보 정당에서 나올 수 있는 발언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른 탈당 등 당내 반발도 감내하는 분위기다.

김종철 수석대변인은 "정의당은 박 시장에 대한 조문과 피해 호소인에 대한 연대를 동시에 하기로 방침을 정했는데, 류호정 장혜영 의원이 박 시장을 고소한 A씨와의 연대를 더 중시했다"고 말했다.

id@yna.co.kr

☞ 통합당 '선긋기'에도 배현진 'X볼' 논란 가열
☞ 산 채로 난도질 당한 낙지, 알고보니 감각에 민감?
☞ 등산로서 50대 숨진 채 발견…20대 유력 용의자 영장
☞ '조문거부' 류호정 "나 하나만큼은 고소인 편이라 말하려"
☞ 진성준 "박원순 가해자 기정사실화는 사자 명예훼손"
☞ 옵티머스 이혁진 "대통령 순방 이용한 해외도피는…"
☞ 코로나19 중증 환자 '사이토카인 폭풍' 원인 찾았다
☞ 백사장 뒤덮은 돼지 족발…중국 해안에 무슨 일이
☞ 시럽약 냉장보관 안돼요!…무더위속 약 보관 어떻게?
☞ 이시국에 '춤판 워크숍'…소상공인연합회선 무슨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