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중앙일보

[e글중심] 배꼽티 한복 입은 블랙핑크에 "한복 알리는 계기"vs"전통 아냐"

입력 2020. 07. 14. 14:54

기사 도구 모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블랙핑크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 모습. [일간스포츠]

블랙핑크는 지난달 26일 미국 NBC TV ‘더 투나이트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서 한국 전통 문양이 새겨진 저고리와 한복 치마를 입고 ‘How you like that’ 무대를 선보여 화제가 됐습니다. 유튜브에선 블랙핑크의 개량한복을 입은 해외 팬들의 커버댄스 영상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또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공개 후 온라인숍에서 한복을 구매하려는 해외 팬들의 방문이 하루에 3000~4000명씩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네티즌들은 “이런 식으로 우리나라의 한복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리나라 한복을 알리는 좋은 소식입니다. 전통의상도 좋은데 개량해서 입을 수 있게 표현해서 멋있어 보여요.” “결혼식이나 명절 등 특별한 날에만 입던 한복이 일상에도 스며들기를 바란다.”라며 세계에 한복을 알리는 블랙핑크의 행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또 블랙핑크 무대의상이 시대 흐름에 맞게 개량된 한복이라 좋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개량 한복도 현대적으로 너무 아름답네요.” “떡, 한복 이런 거 좀 시대에 맞게 바꿔야 사람이 관심 갖지. 전통, 전통 거리면서 흥하길 바라는 건 외국인한테 생김치 먹이는 식임. 무턱대고 권하지 말고 일본이나 멕시코처럼 퓨전식으로 진입장벽을 낮춘 뒤 전통에 닿도록 해야지.” “솔직히 요즘 사람 중 한복 명칭 정확하게 다 알거나 제대로 갖춰 입는 사람 몇이나 된다고. 저렇게라도 한복이 인기 끌면 좋은 거죠.”

그러나 블랙핑크가 입은 한복은 변형이 심해 전통 한복이라 볼 수 없다는 비판도 존재합니다. “전통을 토대로 입어야 예쁜데 이거는 한국 전통의상 이미지 망하게 하는 짓이다. 한복을 매우 저질스럽고 교양 없는 옷으로 만들어났네” “외국인이 앞으로 한복은 원래 배꼽티인 줄 알겠구나. 전통이고 뭐고 다 필요 없고 저게 무슨 한복을 알리는 건지.” “한복 개량이 아니라 원단과 무늬만 차용한 댄스복이 더 적절한 표현 같다.” “물론 시대의 흐름이라는 게 있고 그에 따라 변하는 게 맞지만, 전통이라는 건 퇴색되거나 변질하면 안 되는 거니까 있는 그대로가 더 좋아 보임.”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한국인은 야생동물" 일본 기업 교육 자료 ... “이러니 가까워질 수가 없지”

■ #다음



한복이라 하지 말고


"개량 옷이라 해라. 낯 뜨거워서 원."
ID 'Hj' 」

■ #네이버



블랙핑크가 입은 단하한복은

"한복의 전통복식의 형태를 그대로 살려서 만든 한복입니다. 제니가 입은 한복은 남자한복 도포와 같은형태이고 로제가 입은 옷 또한 남자한복 철릭에서 모티브를 따왔습니다. 옷의 문양은 봉황문인문에서 모티브를 따와서 디자인하신 원단입니다."

ID 'vsjj****' 」

■ #클리앙



한복이란 건 한민족의 전통의상으로

"시대에 흐름에 따라 형태가 다 향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한복의 이미지도 전통적인 것이 아니라 조선 말기, 구한말로 와서 변형된 형태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개량한복이라는 것도 한복이 아닌 거죠."
ID 'Entrogel' 」

■ #다음



시대에 뒤떨어진 우물 안 개구리

"꼰대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너무 이쁘고 멋지고 자랑스럽다."
ID 'AlubRain' 」

■ #네이버



배꼽 나오는 한복

"개인적으로 안된다고 봅니다. 최소한의 한복에 대한 예의입니다."
ID 'jong****' 」

■ #뽐뿌



한복 같기는 한데

"개량 한복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고. 일반 옷에서 한복 느낌을 살짝 가미한 듯."
ID '너와머물고싶어' 」

이소현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보배드림 〈무면허 14범 클라쓰〉

2. 클리앙 〈실제 중세 사무라이의 싸움〉

3. 에펨코리아 〈예체능 면접 전설의 레전드〉

4. 오늘의유머 〈요즘 젊은 것들은〉

5. 뽐뿌 〈게임중독남자친구〉

Copyrightⓒ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