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연세대 부총장 딸 부정 입학"..검찰 수사 의뢰

이재욱 입력 2020. 7. 15. 20:13 수정 2020. 7. 15. 20: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연세대학교 교수들이 동료 교수의 딸을 대학원에 부정 입학시켰다는 감사 결과를 어제 전해드렸죠.

그런데 이 해당 교수가 다름 아닌 당시 연세대학교의 부총장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부총장과 동료 교수 여덟 명이 무더기로 경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이재욱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016년 2학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일반대학원 입학시험.

연세대는 마케팅 전공으로 석사과정생 1명을 새로 뽑기로 했습니다.

모두 16명이 지원했고, 그 중엔 당시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인 이경태 경영학과 교수 딸도 포함됐습니다.

1차 서류평가.

부총장의 딸은 대학성적과 영어성적 등 정량 평가에선 16명 지원자 가운데 중간 정도인 9등을 했습니다.

그런데 학업계획서와 자질, 추천서 등 정성 평가에선 만점을 받아 5등으로 순위가 상승해 2차 구술시험 대상자로 올라갔습니다.

부총장의 딸은 전공지식과 적성, 열정 등을 평가하는 2차 구술심사에서도 100점 만점을 받아 단 한 명 뽑는 시험에 최종합격했습니다.

반면 서류심사에서 1등과 2등을 했던 다른 지원자들은 각각 47점과 63점의 낮은 구술점수를 받고 탈락했습니다.

교육부는 감사보고서에서 "평가위원 교수 6명이 주임교수와 사전 협의하여 1등과 2등 지원자에게 현저히 낮은 구술점수를 줘 보직자의 자녀를 합격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취재진은 이 전 부총장의 반론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걸고 문자를 남겼지만 대답을 듣지 못했습니다.

[연세대 경영대학원생] "(교육부 감사) 기사가 저희 커뮤니티에도 엄청 돌아다녀가지고… 지금 교수님들 다 안 나오시는 게 기자들 피하려고 하신 것도 있어서…"

연세대는 이 전 부총장과 부당 선발에 가담한 동료교수 7명에 대한 징계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연세대 본부 관계자] "감사가 진행 중에 (비위행위를) 알게 됐습니다. <그분들 학교 차원에서는 따로 징계는?> 해야죠 이제. 저희가 인사부서에 통보를 해서 징계절차를 진행을 합니다."

이 전 부총장과 교수들은 교육부 감사에 출석해 딸의 대학원 입학을 지시하거나 공모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교육부는 이 전 부총장 등을 업무방해 혐의로 대검찰청에 수사의뢰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이 같은 경영학과 교수들에게 딸의 대학원 합격을 청탁했는지 등 입학과정 전반에 대해 수사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영상취재 : 현기택 이주혁 / 영상편집 : 이정근)

이재욱 기자 (abc@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