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 "2학기도 비대면 수업".. 학생들 "차라리 휴학하겠다"

이소정 기자 2020. 7. 16. 03: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속 '등록금 반환' 갈등 지속
고려-연세대 등 서울 주요 대학 온·오프라인 혼합 강의 진행
학생들 "수업 질 떨어져" 반발.. '등록금 반환' 이슈도 맞물려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회원들이 지난달 15일 교육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학들의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온라인 수업으로 강의 수준이 하락한 만큼 대학 측이 등록금 일부를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1학기 대부분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한 대학들이 2학기 수업 방식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대학들은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면적으로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온·오프라인 방식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채택하는 대학이 다수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온·오프라인 병행이 대세

동아일보가 서울 주요 10개 대학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온·오프라인 강의를 병행해 2학기 수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 수업에서 온·오프라인 강의를 섞어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수강 인원에 따라 온·오프라인 방식을 달리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연세대는 3학점 수업의 경우 일주일에 오프라인 수업 1시간, 온라인 수업 2시간을 섞거나 반대로 오프라인 수업 2시간, 온라인 수업 1시간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수강 인원을 기준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가르는 곳으로는 경희대, 한양대가 있다. 두 대학은 수강 인원이 20명 이하인 경우 오프라인 수업을, 20명을 초과하는 경우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다. 다만 실험·실습의 경우 수강 인원과 관계없이 오프라인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경희대 관계자는 “실험·실습 수업 수강생이 20명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반을 2, 3개로 쪼개는 등 학생 간 거리 두기가 지켜질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온·오프라인 수업을 유동적으로 적용하려는 대학도 있다. 중앙대는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와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에 따른 5단계 학사운영안을 마련했다. 현재와 같이 사회적 거리 두기 1단계, 확진자 수 10∼50명 미만일 경우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한다. 단계가 강화되거나 확진자가 늘어날 경우 오프라인 수업 비중을 줄이게 된다. 고려대와 서울대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수업 방식을 유연하게 결정할 계획이다. 고려대 관계자는 “정부 대책에 연동해 현재와 같은 1단계에서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고 2, 3단계에서는 온라인으로 돌리는 식으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 등록금 갈등 이어질 듯

각 대학들은 수강 신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8월 이전까지 강의 방식을 발표해 학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대학들도 고심 끝에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학생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각 대학 커뮤니티 등에서는 “2학기도 온라인 강의면 차라리 휴학한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는 상황. 이 때문에 코로나19로 촉발된 학교와 학생 간 ‘등록금 반환’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가는 온·오프라인 혼합 방식을 적용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활 속 거리 두기’에 맞춘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초중고교 모두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데, 대학만 한 가지 방식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는 것.

하지만 결정 배경에는 등록금 이슈가 상당 부분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학생들은 “온라인 강의로 교육의 질이 떨어졌다”며 등록금 환불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 대학들은 2학기에도 전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경우 같은 논란이 되풀이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병행 방침을 정한 서울의 한 대학 관계자는 “교수와 학생 모두 되도록 오프라인 수업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이를 반영했다”면서도 “2학기를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또 불거질 등록금 반환 이슈도 신경 쓸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강의 질을 높이려는 시도 없이 등록금 반환 요구를 비켜가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가을에 코로나19가 2차 대유행 할 거라는 예고가 나오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수업 방식을 정한다면 너무 불안정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소정 기자 sojee@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