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폐국 비난 받던 중국, 유일하게 코로나 극복 'V' 그렸다

베이징(중국)=김명룡 특파원 2020. 7. 17. 03: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지난 2분기에 3.2%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기록, 세계 주요국 가운데선 유일하게 선명한 브이(V)자 반등에 성공했다.

전세계 경제를 패닉에 빠트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책임이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중국이 경제회복의 선두주자로 나서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나타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 2분기 GDP 성장률 3.2%..주요 경제국 중 유일한 플러스 성장 기록 국가 될 듯

중국이 지난 2분기에 3.2%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기록, 세계 주요국 가운데선 유일하게 선명한 브이(V)자 반등에 성공했다.

전세계 경제를 패닉에 빠트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책임이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중국이 경제회복의 선두주자로 나서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나타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의 2분기 경제성장률은 -10%내외로 전망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때 맞춰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기업의 CEO(최고경영자)에게 서신을 보내 "중국 경제의 장기호황의 추세는 변하지 않았고, 변할 수도 없다"며 코로나19를 극복했다는 자신감을 표현했다.

하지만 중국 소비자 심리가 아직 얼어붙어 있고 미국과의 긴장이 고조되는 등 대내외 불안요인이 적잖아 지속적인 성장을 자신하기엔 아직 이르다는 분석도 있다.
코로나19 극복하고 -6.8%→3.2% 경제성장률 기록
중국 국가통계국은 2분기 GDP는 25조110억위안(약 4252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중국은 지난 1분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상 최저 수준인 -6.8%의 GDP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의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문화대혁명이 끝난 1976년(-1.6%) 이후 44년 만에 처음이었다.

2분기 들어서 중국경제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반등했다. 중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은 전문가들의 전망치(컨센서스) 2.4%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으로, 경제 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는 것을 입증했다. 중국의 2분기 GDP는 1분기에 비해선 11.5%나 늘어난 것이다.

중국은 코로나19를 통제한 것으로 평가되는 지난 4월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을 쏟아냈다.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소비와 투자 등 내수부문은 점차 살아나고 있다는 평가다.

시진핑 주석도 경제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다. 그는 지난 15일 시 주석이 글로벌 최고경영자(CEO)위원회에 답신을 보내 "중국은 현재 전염병 차단과 경제사회 발전을 일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중국 경제의 장기호황의 기본면은 변하지 않았고 변할 수도 없다"고 했다.
더딘 소비 회복 , 미국과 갈등 증폭…리스크도 산재
다만 6월 사회소매판매액은 -1.8%를 기록했다. 5월의 -2.8%보다는 나아졌지만 블룸버그 조사에서 예상한 0.5% 증가율에는 미치지 못했다. 또 상반기 고정자산투자는 전년대비 3.1% 감소했다.

래리후 맥쿼리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중국의 2분기 회복세는 강했지만 고르지는 못했다"며 "수요보다 공급회복이 강하고 소비보다는 투자가 더 강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성장모멘텀은 둔화되겠지만 하반기에는 GDP 성장률이 5%대로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의 경기회복이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회복하기 위해선 넘어야 산이 많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코로나19의 확산이 전세계적으로 지속돼 전세계 경제에 미치는 큰 충격이 이어지고 있다"며 "외부 리스크(위험)는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있고 국내 경제 회복은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경제의 18%를 차지하고 있는 수출은 여전히 회복이 더디다. 중국의 올해 상반기 수출은 작년 동기보다 6.2% 감소했다.

미국과의 갈등은 중국 경제에 가장 큰 리스크로 평가된다.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문제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만일 가까스로 합의를 이룬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파기될 경우 양국은 다시 경제 전면전에 돌입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만찬을 겸한 회담을 가졌다. / 사진제공=로이터
[관련기사]☞ 성추행 피해자 측 "박원순 샤워 때 속옷도 가져다줘"'브루클린♥' 니콜라 펠츠 약혼 드레스…시어머니 작품?이효리, 하의실종 패션도 남달라…"린다G의 유혹"블랙핑크 지수 vs 모델, 390만원대 드레스 "어디 거?"7살 때 입양한 아들, 13년 키운 뒤 결혼한 30대 여성…"임신 중"
베이징(중국)=김명룡 특파원 drag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