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아들·전 부총장 딸 등 '아빠 찬스' 입학..뿔난 연대생들

오세중 기자 입력 2020. 7. 18. 09: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아들 부정 입학 의혹에 이어 이경태 전 부총장의 딸도 부정 입학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연세대 비위 관련 파문이 커지고 있다.

특히 부총장 딸을 합격시키기 위해 동료교수들이 무려 8명이나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고, 검찰 수사도 진행될 예정이어서 내홍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교수들의 무분별한 법인카드 유흥주점 사용 등도 심각했지만 가장 비판이 많았던 것은 전 부총장 딸의 대학원 부정입학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학생회관 앞./사진=뉴스1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아들 부정 입학 의혹에 이어 이경태 전 부총장의 딸도 부정 입학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연세대 비위 관련 파문이 커지고 있다. 특히 부총장 딸을 합격시키기 위해 동료교수들이 무려 8명이나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고, 검찰 수사도 진행될 예정이어서 내홍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학부모들이 자녀의 이력을 위해 인턴십 등 서로 실적을 챙기는 '학부모 품앗이'부터 학부모 직위를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이른바 '학부모 찬스' 등으로 연세대 학생들의 분노도 극에 달하고 있다.

지난 14일 교육부는 처음으로 진행한 연세대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연세대는 86건의 지적을 받았다. 일부 교수들의 무분별한 법인카드 유흥주점 사용 등도 심각했지만 가장 비판이 많았던 것은 전 부총장 딸의 대학원 부정입학이다.

이같이 감사결과가 밝혀지자 연세대 총학생회 청원게시판에는 다음날인 15일 '이번 감사에서 드러난 각종 비리에 대한 학교의 해결책 요구'라는 청원글이 올랐다.

청원인은 '이건 너무하다', '학교가 강조하던 진리와 자유 정신은 허울인가'라는 비판을 하며 이번 부정 입학에 연루된 교수들의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이 청원인은 "몇몇 교수들의 행정 처분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며 "제도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움직임을 학교가 보여야 하고, 학교가 이런 모습을 보이도록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총학생회도 "종합감사의 결과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면서 향후 대응 논의를 위해 중앙운영위원회의 소집을 공고했다"고 답했다. 운영위는 오는 20일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연세대는 조국 전 장관의 아들 조원씨의 대학원 입학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놓이기도 했다.

지난해 9월 곽상도 당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의원은 조원씨가 고등학교 때인 2013년 7월 인턴 활동을 시작하지도 않았으면서 당시 조 장관이 재직했던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십 활동 예정 증명서'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후 허위 인턴십을 이용해서 대학원에 합격했다는 것이다. 실제 조씨는 앞서 연대 정외과 대학원에 2017년 후기로 지원했다가 떨어졌다. 그러나 이후 재도전할 당시에는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이력서를 제출한 후 합격했다.

이에 대해 서울대는 '그런 기록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이런 정황을 확인하기 위해 검찰이 연대를 압수수색 했지만 당시 입학자 관련 자료는 모두 삭제된 상태였다.

[관련기사]☞ 서울시장 집무실에 왜 침대와 샤워실이 있는 거죠?외신들이 분석한 文대통령 지지율 하락 이유 3가지재산세 고지서 받고 '헉'…부동산 커뮤니티 ‘부글부글'"오빠 이상형은?" 썸톡방에 유부남녀가 입장하셨습니다10대 제자 사랑한 여교사…한명은 성범죄자, 한명은 영부인
오세중 기자 dano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