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의혹' 기자회견 그후..피해자는 두번 울고 있다

류인선 2020. 7. 19. 04: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변호사·지원 단체 통해서 현재 상황 전해
2차 가해, 신상 털기, 축소·은폐 의혹까지
"사람들 시선, 공감 여부가 치유에 영향"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2020.07.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해당 피해를 폭로한 전 비서 A씨의 근황과 입장에 관심이 쏠린다.

A씨는 현재까지 언론에 직접 등장하지 않았고, 법률 대리인인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변호사와 한국여성의전화 등 지원단체를 통해서만 입장을 전하는 상태다.

19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A씨는 이 사건 폭로 이후 상당한 심적 고통과 부담을 호소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기자회견 이후 발생한 신상털기 등 2차 가해에 적잖이 당황해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최근 A씨의 상황을 간접 설명한 것은 김 변호사다. 그는 지난 17일 기자들과 잠시 만난 자리에서 "사람들이 어떤 시선으로 보고, 어떻게 공감하는지가 치유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A씨 근황을 간접 전했다. A씨를 상대로 벌어지는 2차 가해에 힘들어하고 있으니 이를 자제해 달라는 취지였다.

김 변호사는 이 전날인 16일에도 "피해자가 피해 사실을 드러내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한 마디 한 마디가 큰 상처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내용이 담긴 대자보와 메모들이지난 16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도서관 입구에 부착돼 있다. 2020.07.16. mspark@newsis.com

그러면서 "2차 피해에 침묵하는 것도 2차 가해"라며 "어떤 시선으로 피해자를 바라보고 공감하는지 따라서 피해자가 나빠질 수도 있고 더 좋아질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인터넷에선 A씨의 신상털기에 나선 이들이 실제로 등장했었다. 지난 10일 오전 9시께 한 사이트에는 '이제 고지가 보인다'는 제목으로 고소인의 신상을 추적하는 글이 올라왔다. 또 다른 네티즌 자신의 SNS에 한 여성의 사진을 모자이크 처리도 없이, 욕설과 함께 게재하기도 했다.

A씨가 향후 공개석상에 직접 등장할 가능성도 현재로선 희박해 보인다. 김 변호사는 A씨의 언론 노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저희가 피해자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다. 저희가 하는 이야기를 피해자 목소리로 이해하면 된다"고 가능성을 일축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지난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2020.07.13. yesphoto@newsis.com

한편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는 16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A씨가 박 전 시장을 고발한 이후 각종 압력에 시달렸음을 암시하기도 했다.

이 단체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전 현직 고위 공무원, 별정직, 임기제 정무 보좌관, 비서관 중 일부가 고소 사실이 알려진 후 A씨에게 연락했다. 이 단체는 "확실한 증거가 나오지 않으면 힘들 거야" 등의 반응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진영론에, 여성단체에 휩쓸리지 말라"는 ‘조언’도 있었다"고 했다.

두 단체는 이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축소·은폐하며, 피해자를 비난하고, 2차 피해와 퇴행적 인식을 확산하는 일을 도모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창녕=뉴시스]차용현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패와 영정이 지난 13일 오후 경남 창녕군 장마면 인근 박 시장의 생가에 도착해 장지인 선친묘소로 이동하고 있다. 2020.07.13. con@newsis.com

아울러 경찰의 지속적인 수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두 단체는 "경찰은 서울시청 6층에 있는 증거보전 및 수사 자료 확보를 하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더불어민주당 등에서 '피해호소인' 등의 용어를 사용한 것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드러냈다.

두 단체는 "‘피해호소인’ 등으로 호칭하며 유보적, 조건적 상태로 규정하고 가두는 이중적인 태도를 멈추라"며 "성차별적 성폭력에 대한 고발에 대해, 이를 불가지 상태로 보고 판단을 보류하는 퇴행적 대응을 중단하고, 적극적인 성폭력 문제 해결과 성폭력적 문화 개선에 나서라"고 했다.

A씨의 폭로의 배경에 대한 여러 억측도 나왔다. 지난 14일에는 서울시가 설립한 TBS 시사프로그램 진행자 박지희 아나운서가 "4년 동안 대체 뭐 하다가 이제 와서 김재련 변호사와 함께 세상에 나서게 된 건지 너무 궁금하다"고 말하면서 2차 가해라는 비판을 받았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재련(오른쪽 두번째)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2020.07.13. misocamera@newsis.com

지난 13일 A씨는 폭로 배경에 대해 "인간답게 살 세상 꿈꿨다. 거대한 권력 앞에서 힘없고 약한 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공정하고 평등한 법의 보호를 받고 싶었다"며 "법치국가 대한민국에서 법의 심판 받고 인간적인 사과 받고 싶었다"고 밝혔다. A씨의 글은 기자회견 당시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이 대독했다.

김 변호사도 지난 17일 "그런 행위 반복 않고 진정으로 사과받길 원했다. 지금 이렇게 이뤄지는 방식은 피해자가 의도했던 방식이 전혀 아니다"며 "피고소인이 사망함으로 인해 이렇게 문제 되고 있다"고 말했다.

A씨는 박 시장이 법에 따라 처벌받을 부분이 있다면 처벌을 받고, 진정으로 사과하길 원했다는 것이다. 현재 박 시장의 사망으로 인해 벌어지는 혼란은 A씨 측이 예상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다.

☞공감언론 뉴시스 ry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