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故최숙현 밀어붙인 김규봉, 철인3종 '꼴찌' 선수였다

박장군 입력 2020. 7. 20. 00:06 수정 2020. 7. 20. 08:4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故)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김규봉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이 지난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철인3종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최 선수가 가족에게 남긴 마지막 메시지. 연합뉴스


한국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국가대표 고(故) 최숙현 선수를 죽음으로 내몬 주요 가해자인 김규봉 경주시청팀 감독이 해당 종목에 대한 뚜렷한 선수 이력 없이 지도자가 된 것으로 드러났다. 부실한 전문성 검증에 대한 대가는 15년 뒤 죄 없는 최 선수의 안타까운 희생으로 귀결됐다.

17일 대한체육회와 대한철인3종협회에 따르면 김 감독이 철인3종 선수로 출전해 성적이 공식 기록으로 남은 대회는 딱 한 차례로 그나마 참가자들 중 꼴찌를 기록했다.

성적이 없는 참가 기록까지 따져도 출전 이력은 2004년 ‘제주 국제 아이언맨대회’와 2005년 ‘설악 국제 트라이애슬론대회’ 통틀어 두차례에 불과하다. 2004년 대회 남자 25∼29세 부문에 출전한 그는 27명 중 꼴찌를 기록했고, 2005년 대회 때는 참가 신청은 했지만 랩타임 등 기록 없다. 기록이 없다는 건 신청한 뒤 불참하거나 도중에 기권했다는 뜻이다. 이외에 철인3종 선수로서 전국체전이나 국제대회에 출전한 경험은 전무하다.

대한철인3종협회 관계자는 이날 국민일보와 통화에서 “공식적으로 순위가 남은 김 감독의 기록은 2004년 국내 대회 단 한 건뿐”이라고 확인했다.

운동선수로서 그의 경력을 살펴봐도 철인3종 선수로서의 활동 이력이 뚜렷하게 확인되지 않는다. 1978년생인 김 감독은 경북체고 재학 시절에 육상 400m 허들 선수로 활약했다. 대구대 체육학과에 진학한 그가 철인3종경기 공식 선수로 이름을 올린 건 2005년이다. 이때 김 감독은 대한체육회 경기인등록시스템에 철인3종 선수로 처음 등록하는 동시에 그해 10월 27살의 젊은 나이에 86회 전국체육대회 경북도 소속 남자부 감독이 됐다. 이 무렵 창단한 경북도 철인3종팀은 당시 체전에는 불참했다.

대한체육회 경기인등록시스템에 올라온 김규봉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의 육상 선수 시절 정보. 김 감독은 2005년 철인3종경기 선수로 첫 등록했다.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캡처
고(故)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김규봉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이 지난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철인3종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체육회 체전참가시스템에 등록된 김규봉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의 육상 선수 시절 정보. 김 감독은 1995년 제76회 전국체육대회에 육상트랙 선수로 출저했다.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캡처


김 감독은 2005년 2급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해 실업팀 감독이 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요건은 갖추긴 했다. 체육 분야 학사와 해당 분야 경기 경력을 합쳐서 4년 이상의 이력이 있을 경우 2급 자격증을 딸 수 있다. 이때 반드시 필요한 게 2년 이상의 경기실적증명서다. 1년에 한 번 대회에 참가만 해도 해당 연도의 선수 경력을 인정해주는 터라 체육 분야 학사인 김 감독은 총 2번의 대회 출전으로 2년의 경기 경력 요건을 채웠을 것으로 추정된다.

비록 최소 자격은 갖췄지만 체육계에서는 제대로 된 선수 경험 한번 없이 감독이 돼 지금껏 영전해 온 김 감독 사례를 이례적으로 받아들인다. 선수 경험도 없는 그가 바로 감독이 되는 게 이상하다는 것이다. 성적도 남지 않은 2005년 대회 후 바로 감독이 된 과정도 석연치 않다.

선수 출신인 철인3종계 한 고위인사도 이날 통화에서 “김규봉 감독은 트라이애슬론 선수를 하지는 않았다. 선수 시절 만난 적도 없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어 “지금이야 제대로 된 젊은 지도자들이 많이 나오지만, 초장기에는 종목의 역사가 깊지 않고 육상·사이클·수영에서 전향하는 경우도 많아 선수 육성이 필요했던 측면이 있었을 것”이라며 “지도자 자격증 같은 최소 요건만 충족하면 바로 지도자가 되는 게 가능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 과정을 거쳐 지도자가 됐을 수는 있다”고 추측했다.

대한체육회 체전참가시스템에 등록된 김규봉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의 정보. 김 감독은 철인3종 선수로 처음 대한체육회에 등록한 해인 2005년 제86회 전국체육대회에 경북 소속 감독으로 이름을 올렸다. 실제 대회에는 불참했다.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캡처
고 최숙현 선수의 아버지 최영희 씨가 지난 9일 오후 경북 칠곡군 자택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최윤희 제2차관과 면담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체육회 측은 김 감독이 뚜렷한 선수 경험 없이 철인3종 지도자로 변신한 당시 상황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경북체육회 관계자는 “너무 오래전 일이고, 부서 이동도 있어 정확한 파악이 쉽지 않다. 자료를 찾아봐야 한다”고 전했다. 2005년 당시 경북체육회장을 지낸 이의근 전 경북도지사는 2009년 4월 작고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지도자 자격 검증 시스템 전반을 제대로 손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해당 종목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폭력 이력 등 인권침해 관련 내용도 확실하게 검증해야 한다는 것이다.

허정훈 체육시민연대 공동대표(중앙대 스포츠과학부 교수)는 “실업팀 등 지도자를 채용할 때 전문성, 징계 정보, 인권교육 이수 등에 관한 검증이 확실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1월 통과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에 폭력·성희롱 등 물의를 일으킨 지도자, 선수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며 “대한체육회가 아닌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시스템을 두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지침을 마련해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장군 기자 general@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