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내지 말아야"

지홍구 2020. 7. 20. 10: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지사 "후보 내면 국민 신뢰 잃을 것..민주당 석고대죄해야"
오거돈·박원순 시장 사건에 "중대한 비리"라며 당헌상 부정부패 인정

이재명 경기도지사(더불어민주당)가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사건으로 공석이 돼 내년 4월 보궐선거로 확정이 된 서울시장, 부산시장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를 내지 말자고 주장했다.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손실을 감수한다"면서 만약 공천하게 되면 신뢰를 잃게될 것이라고 당에 경고했다.

이 지사는 20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년 4월 보궐선거가 확정된 곳(서울시장, 부산시장)에 후보자를 내야 하느냐는 질문에 "답변을 회피 않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정치인은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 갑자기 가격이 폭등해 누가 2배로 주겠다고 하더라도 그냥 옛날에 계약한 대로 판다.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이라면서 "(민주당이 규정대로 하지 않으면 국민이) 안 믿는다. 또 거짓말하는구나"라고 할 것이라면서 무공천을 주장했다.

그는 "우리 당원이나 민주당 지지자분들이 보시면 저를 무책임한 소리 아니냐고 하겠지만 그래도 우리가 약속을 했으면, 공당이 문서로 규정으로 까지 약속을 했으면 지키는게 맞고 무공천 하는게 맞다"고 했다.

이 지사가 말한 규정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선을 할 경우 공천을 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을 의미한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국민 앞에 사죄하고 서울·부산시장 후보 내야 한다(김부겸 당 대표 후보)" "부산시장 후보 내지 말자(박주민 최고위원)" 등 상반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지사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미투 사건을 당헌이 정한 '부정부패'에 해당하는 것으로 봤다. 이 지사는 "이걸 중대 비리가 아니라고 할 수 없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민주당이 규정 바꿔 될 일은 아니고 국민한테 석고대죄하는 정도의 사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